이인석 교수, 세계표준의 날 기념식서 정부포상

2020.12.21 14:05

세계인구 고령화 추세 반영 접근성 국제표준 개발 공적

 국립한경대학교 이인석 교수(사회안전시스템공학부)가 ‘세계표준의날’을 맞아 11월 25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개최된 기념식에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인석 교수는 국가기술표준원의 인간공학 전문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국가 표준의 제·개정 및 국제표준 부합화, ISO 국제 표준 문서 개발 참여 등 표준의 선진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본 상을 수상하게 됐다.

 장애인과 고령자를 배려하는 인간공학 및 접근성설계 분야의 표준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온 이인석 교수는 국내 연구와 표준을 기반으로 ‘소형 소비자제품의 시각표시장치에 제공되는 정보의 접근성’에 대한 ISO 국제표준(ISO 24552) 발간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다. 이는 세계인구의 고령화 추세에서 국내외 표준 정책에 장애인과 고령자를 배려하는 기술을 반영하고 관련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세계표준의날은 국제표준화기구(ISO),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국제전기통신연합(ITU) 등 세계 3대 국제표준기구가 국제 표준의 중요성을 국제사회에 알리기 위해 제정한 국제 기념일이다. 우리나라는 2000년부터 국가기술표준원(KATS) 주관으로 국제표준화에 뛰어난 성과를 보인 개인과 단체에 정부포상을 해오고 있다.

 이인석 교수는 “부족한 노력과 성과이지만 앞으로 더 열심히 하라는 격려라 생각하고, 인간공학 연구와 표준화 활동을 통해 다양한 사용자의 편의를 높이고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일조할 것”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리자 web@mymedia.com
Copyright @2009 minannews Corp.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신문사업자번호:경기도 다00040 /경기도 안성시 장기로 82(창전동 123-1)/ Tel:031-674-7712, Fax:031-674-7713 / 대표자 정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