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반도체클러스터 산업단지, 안성시에 오폐수 방류 절대 안 된다

반대대책위, “용인시를 위한 산단조성, 협조할 수 없다” 불가 선언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산업단지 조성으로 용인시는 수혜, 안성시는 오폐수 피해를 보는 불합리한 산단 조성에 안성시민들이 반대하고 나섰다.

 안성시가 지난 10일, 용인시 농업기술센터에서 한강유역환경청, 경기도, 용인시, 안성시, SK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산업단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 합동 현지조사가 진행됐다.

 이날 안성시민 대표로 용인 산단 반대대책위에서 참석해, 용인시가 오폐수를 자체 처리할 것과 안성시 오폐수 방류시 대책마련을 강력히 촉구했다.

 용인 산단 반대대책위원들은 첫째, 수익자 부담원칙에 따라 용인에서 나오는 오폐수는 자체 처리할 것, 둘째, 자체처리가 안되면 사업지를 안성으로 변경할 것, 셋째, 이것도 저것도 안 되면 안성시의 요구를 모두 수용해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이광선 양성면 구장리 이장은 “용인 산단에서 나오는 오폐수가 무려 36만 톤으로 이는 용인시 전체의 오폐수 물량 수준”이라며 “오폐수를 안성으로 받게 된다면 안성시 전역의 친환경농업 존폐 위기와 생존권을 위협받는다”고 말했다.

 이어 “사업자가 제시한 한천 하류 방류는 집중호우 시 고삼부터 양성, 공도 부근의 한천 범람으로 물바다가 될 것이고, 오폐수 유해물질 침출수로 한천이 오염되어 19만 시민과 후손들의 건강권까지 보장받기 어렵게 된다”고 강조했다.

 허근 공도이장단협의회장도 “산단에서 나오는 3급수 오폐수가 방류되면 안성시가 노력해 온 유천취수장 해제는 무산될 위기에 처한다”면서, “자체처리가 어려울 경우 바이패스 구간을 용인부터 평택호까지 연결하던지 유천취수장을 해제 조건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성시 관계자는 “현재 안성시민을 설득할 수 있는 명분이 없다”면서 “사업자측의 합리적인 대안 제시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앞으로 용인 산단 반대대책위는 1인 시위를 시작으로 대규모 반대집회를 본격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