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성 최고의 맛집을 찾기 위한 ‘안성향토음식경연대회’에서 경부고속도로 안성상휴게소에서 안성 6가지 특산물 중 한우, 쌀, 배, 포도, 인삼을 주재료로 출품한 안성육보 떡갈비찜이 영예의 대상을 차지했다.
안성시가 ‘최고의 향토음식이 지역발전의 경쟁력이다’라는 슬로건 아래 지난 3일 안성시 주최, 안성음식업지부 주관으로 열린 향토음식경연대회에는 20개 팀이 참여해 각기 맛을 자랑했는데 이 중 최고의 솜씨를 보인 8개 업소가 1차 관문을 뚫고 최종심에 올랐다.
심사위원들의 엄격한 심사 결과 안성시의 특산물을 활용한 맛깔 나는 대표음식으로 안성육보 떡갈비가 대상에 선정되어 상패와 함께 상금 100만원을 받았다.
안성휴게소(서울 방면)가 출시한 안성육보 떡갈비는 “가장 안성적인 음식이 세계적 음식이다”라는 모토아래 안성을 대표할 수 있는 대표적 특산물인 포도, 배, 쌀, 인삼, 한우와 돼지고기를 이용해 만든 음식이다. 전국 최고의 육질을 자랑하는 한우와 돈육과 명품이라고 할 수 있는 고품질 쌀, 풍부한 과즙과 달콤함을 자랑하는 배와 포도, 여기에 최고의 건강식품인 인삼이 어우러진 안성육보(六寶) 떡갈비는 입안을 즐겁게 해 주는 고품격 맛과 식감을 제공할 뿐 아니라 뛰어난 풍미와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안성의 대표적인 향토음식이 될 것으로 심사위원들은 확신하고 있다.
안성육보 떡갈비의 영양을 보면 포도는 미네랄이 풍부하고 칼슘, 철분 등이 많다. 체내의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원활히 한다. 배는 소화효소가 많이 들어있어 소화를 촉진시켜 준다. 치통, 요도의 염증 치료에도 효과가 있고 기관지 계통의 질환에 효과가 있어 감기 해소에 좋다.
쌀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은 물론 비타민뿐만 아니라 식이섬유 외 여러 가지 기능성 물질이 많아 건강에 좋다. 전분은 뇌의 활동을 돕고 비만과 당뇨병을 예방한다.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은 콜레스테롤 저하와 혈압조절, 암 예방 등에 효과가 있다. 인삼은 다이옥신 제거효과와 정자 결핍증 환자의 치료에 좋으며 홍삼의 수용성 엑기스는 당뇨병에 최고의 치료제이며 암세포 증식을 억제한다. 안성인삼은 사포닌 함량이 많아 동맥경화와 고혈압 치료제로 쓰인다.
소고기 양질의 동물성 단백질과 철분, 그리고 비타민 B군 등의 영양 성분이 풍부하다. 한우에 풍부한 올레인산은 혈중 유해 콜레스테롤로 알려져 있는 저밀도 지방단백질의 함량을 감소시켜 준다. 돼지고기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스태미나와 피로 회복에 좋다. 비타민 B군이 많이 들어 있으며, 양질의 단백질과 각종영양소가 들어있는 고 영양식품으로 곱고 윤택한 피부를 유지시켜 주는 등 눈으로 보고 냄새로 맡고 맛으로 먹는 전국최고의 음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