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용 의원 4년 연속 국감우수 국회의원상 수상

270여 시민·사회단체로 구성원 국정감사 NGO단 선정

 안성출신 김학용 국회의원이 국정감사 NGO모니터단(상임공동단장 법률소비자연맹 김대인 총재)으로부터 2012년 국정감사 우수 국회의원에 선정되었다.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23일 오전 10시 진행된 ‘2012년도 국정감사 평가회 및 우수의원 시상식에서 김학용 의원이 지난 국정감사에서 질의의 우수성, 감사출석률 정책대안 제시 등 그 성과를 인정받아 본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이번 수상으로 김 의원은 2009, 2010, 2011년에 이어 4년 연속 국정감사 우수의원에 선정되었다더구나 경기도 내 국회의원 52명 중 4년 연속 국정감사 우수의원에 선정된 의원은 단 2(김학용, 박기춘 의원)에 불과해 우수국회의원상은 더욱 값진 상이 된다.

 김학용 의원은 지난 108일부터 24일까지 3주간 진행된 국회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비법조인 출신 법사위원으로서 국민의 상식과 눈높이에 맞춘 주제를 집중 조명하며 차별화된 국감을 진행했다.

 최근 잇따른 인면수심의 성범죄에 대해 검찰과 법원의 보다 엄정한 법집행을 촉구했으며 재판에 대한 모니터링 조사를 바탕으로 ’2012 대한민국 법원 법정 백서를 발간(법률소비자 연맹 공동)해 일선 재판 현장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제식구 감싸기에 머무르고 있는 검찰 징계의 문제와 피의자의 권리 보호를 위한 제도 개선을 강력히 촉구했다.

 또한 감사원 국정감사에서는 항공사 공무마일리지 사용 실태를 지적하던 감사원이 정작 자신들은 공무마일리지 사용 비중이 극히 낮다는 점을 지적해 큰 화제 가 되었다이러한 결과가 국정감사 기간 동안 KBS 9시뉴스, 뉴스광장, SBS8시뉴스, 조선일보, 동아일보, 문화일보 등 영향력 있는 언론매체로부터 집중 조명을 받았으며 이밖에도 성범죄자 알림사이트 운영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 총 4권의 정책자료집을 발간해 정책대안 방향을 제시하는 데 주력했다고 평가받았다.

 김학용 의원은 “19대 국회와 법사위에서 맞는 첫 국감인 동시에 다수의 법조인 출신 법사위원 가운데 비법조인으로서 받는 상이라 더욱 의미가 깊다“4년 연속 국정감사 우수의원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성원해 주신 안성시민께 감사드리며 남은 19대 기간 동안에도 국감에서 지적한 사항이 개선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살펴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입법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정감사 NGO모니터단은 270여 시민·사회단체 1천여 명의 모니터 위원과 각 분야 전문가들이 평가위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4년째 국정감사 감시활동을 통해 우수 국회의원을 매년 선정해 발표해 오고 있다.


지역

더보기
안성종합사회복지관, ‘안테나 4기’ 발대식
안성종합사회복지관(관장 박희열)이 지난 3일, 대학생 공익활동 연합동아리 ‘안테나 4기’의 발대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의 시작을 알렸다. ‘안테나’는 ‘안성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함께하는 나와 너’의 줄임말로, 안성 지역 대학생들이 공익활동을 기획하고 실천하는 대학생 연합동아리이다. 2022년 1기를 시작으로 올해 4기를 맞이한 ‘안테나’는 매년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긍정적 변화를 이끌고 있다. 올해 선발된 ‘안테나 4기’는 총 24명의 대학생으로 구성, △인식개선 캠페인 동아리 ‘안성, 안녕지킴이’ △팝업놀이터 동아리 ‘노는게 제일 조아’ △찾아가는 복지 인형극 동아리 ‘레디 액션’ 등 3개 팀으로 나뉘어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이들은 주도적인 공익활동 실천을 목표로 지역 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열정으로 뭉쳤다. 발대식에 참여한 ‘안테나 4기’의 이채원 학생은 “안테나 활동을 통해 보람과 행복이 가득한 한 해를 보내고 싶다”며 포부를 밝혔다. 박희열 관장은 “공익활동에 대한 대학생들의 뜨거운 열정이 매우 인상 깊다’며 ‘안테나 활동이 개인의 성장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해 나가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