老心初思(노심초사)

이수봉

老心初思(노심초사)

 

이수봉 성균관 전학·하나원 강사

 

 도덕과 효도란 무엇인가?

국어사전을 보면 도덕(道德)이란 인륜(人倫)의 대도(大道), 인간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道理)라고 설명하고 있다. 다시 말해 선(), (), () 등 인간 행위의 표준이 되며, 이를 체득해 실천하는 행위라고 말할 수 있다.

 우리 인류 역사상 공자의 인(), 석가의 자비(慈悲), 예수의 사랑()이 사람들의 사상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주어 인류정신 문화를 창조하고 또 인도(人道)의 길잡이로서 모든 생활 규범의 모체가 되어왔다.

 더욱이 동양의 유도권인 한국, 중국, 일본 등은 공자의 윤리 도덕의 실천인 인()을 중심으로 효(), (), (), 의리(義理) 등 덕목이 보편타당성을 지닌 생활 예절로서 효가 정신문화의 길잡이 에너지가 되고 있다.

 그렇다면 효()란 무엇일까? 백가지 행동과 만 가지 덕의 근본으로 가장 높은 인간의 덕목이 됐다. 그러기에 효경(孝經)에서도 무릇 효행이 덕의 근본이며, 모든 가르침은 여기서부터 시작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고서에 아버지 나를 낳으시고 어머니가 나를 기르셨도다. 태아 적엔 배에 품고 기르셨고 갓 낳아서는 젖을 먹여 키우시고 따뜻한 옷과 여러 가지 음식을 고루 먹여 기르셨으니 부모님이 아니시면 내 몸이 어떻게 나서 이처럼 자랄 수 있었겠는가? 그 은혜를 보답하고자 하나 하늘과 같이 높고 넓어서 끝이 없도다.’라고 일러왔다.

 효를 실천하는데는 어렵지 않고 또 극진하게 보살피고 봉양하면 된다. 효의 기준은 부족한 부분을 채워 드리는 것 부모에 대한 나의 잘못을 깨닫는 것 아픈 자식은 아프지 말고 나쁜 버릇은 알아서 고치고 일하지 않는 자식은 일하고 부모 앞에서 자식 채칙말고 부모 앞에서 근심걱정 하지 말고 부모 앞에서 먼저 죽지 말라는 것 등을 지키면 된다.

 그렇다면 불효는 태만하여 부모를 돌보지 않는 것 도박과 술에 빠져서 부모돌보기를 등한시 하는 것 감정 때문에 부모를 학대하는 것 유흥에 빠져 부모를 욕되게 하는 것 싸움질로 부모를 불안하게 하는 다섯 가지 불효 즉 오불효를 하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시시설관리공단, 시민운영위원회 운영위원 공개 모집
안성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정찬)은 시민운영위원회 운영위원 1명을 5일부터 17일까지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모집 대상은 환경관리분과 1명으로 구성된다. 시민운영위원회는 공단의 주요 정책과 현안 문제에 대한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논의기구다. 정기회의와 분과회의 등 자치활동을 통해 시민 복지 증진과 지역 발전을 목표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원 자격은 공단 시설물 이용 경험이 있는 안성시민으로, 운영위원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사람이다. 모집 신청은 이메일 접수, 공단 기획예산팀 사무실 방문 또는 우편을 통해 가능하며, 방문 접수는 평일 근무시간(9:00~18:00) 내에 이루어져야 한다. 우편 접수는 마감일인 17일 오후 6시까지 도착한 신청서만 유효하다. 또한, 시민운영위원회 위원 구성 시 양성평등기본법 제21조에 따라 특정성별이 위촉직 위원 수의 10분의 6을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 하는 기준을 반영하여, 이번 모집에서는 성별 균형을 고려해 여성위원을 우선 선발할 계획이다. 최종 선발은 심사를 거쳐 2026년 1월 초 공지되며, 선발된 운영위원은 2026년부터 2년간 활동하게 된다. 주요 활동으로는 분기별 정기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