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약초 연구회

강황

세계평화봉사단장 안 정 웅

 

 꽃이 아름다워 원산지인 아열대 지방에서는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최근에 강황이 암 치료제로 각광 받고 있어 전국에서 유일하게 안성지방에서 대량 재배해서 판매하고 있다.

 이 약은 생강과의 여러해살이풀인 강황의 뿌리줄기를 사용한다. 항염증 작용으로 다발성 관절염 억제 작용을 하며 담즙분비 증가 및 간 보호 작용을 하며, 항궤양 작용으로 위궤양 발생과 점액분비 감소 방지 작용을 하며, 심근의 영양성 혈류량 증가 및 고지혈증 억제와 혈소판 응집억제의 효과가 있으며 관상동맥경화증 및 협심증 완화 작용을 하며 담낭염, 간염, 간경변 완화와 견갑신경통, 견비통 완화와 월경통, 타박상 완화에도 효험이 있다.

 어혈 제거와 행기(行氣)작용으로 월경통에 유효하며 어혈성의 흉복부 동통, 월경폐색, 산후 복통, 사지 마비, 동통, 타박상, 종기 등에도 효력을 나타낸다.

 어혈로 인한 흉복부 동통, 적취, 타박상 등에 유효하기에 주로 혈액순환 개선으로 어혈을 제거하는데 특히 간경에 들어가서 협늑부의 통증을 완화시켜준다.

 간염으로 인한 협늑부 동통에는 인진 15g, 시호 12g, 강황 10g, 지각 10g, 길경 10g, 백출 8g, 산자 8g, 신곡 4g, 택사 4g 달여서 사용하면 간염을 치료하면서 통증을 해소 시킨다.

 여성의 경우 월경폐색, 월경통에는 강황 8g, 당귀 10g, 작약 10g, 천금 10g, 호색 8g, 도인, 홍화, 단삼 각 6g, 계지, 복령 각 4g씩 사용하면 어혈의 정체를 제거하여 통증을 완화시킨다.


지역

더보기
이관실 의원 ‘유니버설 디자인 활성화 토론회’ 성료
안성시의회 이관실 의원(더불어민주당, 나선거구)은 지난 23일 안성시장애인 복지관에서 안성시와 안성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안성시 지속협)가 주최한 ‘유니버설디자인 : 우리가 가야할 방향은?’이라는 주제로 안성시 유니버설디자인 활성화 토론회에 좌장으로 참석했다. 유니버설디자인은 범용디자인으로, 연령, 성별, 인종, 장애의 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이 제품·시설·설비를 이용하는데 있어 언어와 지식의 제약없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말하며, BF(베리어프리, 무장애)가 장애인을 위한 최소한의 법적 기본단계라면, 유니버설디자인은 모든 사람들을 위한 제도라 할 수 있다. ‘안성시 지속협 공공시설 유니버설디자인 현황조사’는 △23년 1차 안성시 가로 보행로 조사 △24년 2차 행정복지센터 및 보건지소 조사 △25년 3차 공도일대 공원 조사로, 3년간의 대장정을 안성시민들과 함께하는 유니버설디자인 인식개선 및 활성화 토론회를 통해 마무리했다. 이관실 의원은 지난 23년 안성시 가로보행로 조사 보고회에 토론자로 참석하여 보행로 개선에 대한 의견을 개진한바 있으며, 안성시 유니버설디자인 조례 제정 및 해당부서와 현장점검 및 조치를 한 바 있다. 이번 토론회에서 이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