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통

안정웅

안성시 약초연구회 (106)

     목통 

세계평화봉사단

안성시지회장 안정웅        

 관상용으로 인기가 높은 으름덩굴은 낭만을 자아내는 식물이다. 5월에 피는 꽃도 아름답지만 가을에 주렁주렁 달리는 열매는 가을의 멋을 한결 더해준다.

 이뇨작용, 항균작용, 강심, 자궁과 장관평할근에 수축작용, 진균억제 작용한다. 해열, 이뇨, 혈액순환 개선 작용을 하므로 전신부종, 소변불리, 가슴에 번열, 인후염, 구내염, 사지마비 동통, 유종불리, 월경통, 월경폐색에 이용된다.

 방광에 열이 정체되어 소변을 못보고 소변의 색이 붉으며 통증을 느끼는 증상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이럴 때에는 목통 12g, 차전자 12g, 복령 8g, 퍼령 8g, 택사 8g, 백출 6g 사용한다.

 요로결석, 방광결석으로 소변을 못보고 통증을 호소하면서 혈변을 볼 때 결석을 용해시키면서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처방으로 목통 12g, 동규자 12g, 활석 12g, 해금사 10g, 금전초 10g 사용한다. 혹 열이있다면 목통 12g, 차전자 12g, 복령 8g, 저령 8g, 택사 8g, 백출 8g, 생지황 6g, 황백 6g 사용한다.

 임신 중 소변불통으로 인해 하복부가 팽창되면서 전신이 붓는 증상에는 목통 10g, 황금 8g, 동규자 8g, 백출 8g, 사인 8g, 건지황 6g, 택사 6g, 복령 6g 사용한다. 신경과민으로 입안과 혀가 헐고, 음식을 먹기 어려우며 소변이 시원치 않고 열감이 있을 때 목통 15g, 죽여 12g, 지실 12g, 택사 8g, 차전자 8g 사용한다.

 심경에 열이 있어서 입술이 타고 마르며, 얼굴이 붉고 소변을 잘 보지 못할 때 목통 12g, 연고 12g, 등심 8g, 치자 8g 사용한다. 관절염으로 인한 보행 장애가 있고 환부가 붓고 굴신이 안 되면 목통 12g, 인동초 12g, 진범 10g, 방기 10g, 우슬 8g, 독활 8g, 강활 8g, 방풍 8g 사용한다.

 수족냉증이 있으면서 맥이 세미할 때 건강 8g, 육계 8g, 당귀 8g, 계지 6g, 쇄신 6g, 목통 4 부자 4g 사용한다. 어혈성 월경통, 월경폐색에 목통 12g, 우슬 12g 현호색 12g, 당귀 10g, 천궁 10g, 단삼 10g 사용한다.

 유즙분비가 잘 안될 때 목통 15g, 왕불류행 15g, 누로 10g, 숙지황 8g 사용한다. 만약 산모가 기혈이 부족하면 1처방에 당귀 8g, 황기 8g, 만삼 8g, 천궁 8g을 첨가하여 사용한다. 주의사항으로는 임신 중 이거나 허약한자는 사용금지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고사 직전 지역언론, ‘미디어바우처법’ 제정으로 활성화 모색한다
지방자치와 지역공동체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지역언론(지방일간지,지역주간지)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국회 차원의 대책마련이 추진중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이학영 국회부의장,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임오경 민주당 간사를 비롯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윤덕, 박수현, 양문석, 이기헌, 조계원 등 국회의원 8명이 한국지역신문협회, 한국지방신문협회와 오는 9월 25일 오전11시 국회 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에서 [미디어바우처법] 제정을 위한 토론회를 공동 개최한다. 전국 시군구 단위에서 발행되는 대표적 지역주간신문 165개사의 연합체인 한국지역신문협회(회장 권영석, 봉화신문 대표)와 시도 단위에서 발행되는 대표적 지방일간신문 9개사의 연합체인 한국지방신문협회(회장 이동관, 대구매일신문 대표)는 ‘국민이 직접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언론사에 지원금을 주도록 함으로써 고품질 저널리즘을 견인하고 언론사간 선의의 경쟁을 유도, 투명하고 공정한 미디어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미디어바우처법 제정 토론회를 임오경 등 8명의 국회의원과 공동으로 마련했다. 이날 토론회는 박수현 의원이 좌장을 맡아 진행되며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위원으로 지역언론에 대한 이해가 깊은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