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민 56.5%, 재난지원금 전국민 보편지급 찬성

이규민 의원 정책개발 여론조사, 선별지급 지지는 32.1%,
안성현안은 철도 유치 1위, 현정부 코로나대응 평가는 팽팽
정부나 국회에서 우선할일 재난지원금 확대, 일자리정책 순

 더불어민주당 안성 이규민 국회의원이 지난 11일~13일 진행한 정책개발을 위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해 큰 관심을 받았다.

 여론조사에 따르면, 안성시민 56.5%는 재난지원금 지급방식에 있어 ‘전 국민에게 동등하게 지급하는 보편지급’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선별지급에 대한 찬성은 32.1%로 보편지급에 대한 선호가 훨씬 높았다.

 또한 현정부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평가는 팽팽히 맞섰다. 매우 잘하고 있다, 또는 대체로 잘하고 있다는 △긍정평가는 47.8%였고, △부정평가는 46.4%에 달했다. 긍정평가는 40대(54.4%)와 50대(54.7%)에서 높았는데, 정부의 코로나대응에 부정적인 답변을 한 계층이 재난지원금 지급방식에서는 보편지급을 더 지지해 눈길을 끌었다.

 지역발전을 위해 가장 시급하게 추진해야 할 정책으로는 ‘철도유치(29.8%)’를 꼽았는데 철도유치는 거의 모든 연령층과 지역에서 시급히 실시해야 할 정책으로 선정됐고 ‘대기업 등 산업체 유치(19.1%)’가 그 뒤를 이었으며, ‘미세먼지, 축사악취 등 환경개선’이 12.6%로 세 번째로 시급한 정책으로 선정됐다. 그 뒤는 상권활성화 정책(11.0%), 인구유입정책(10.5%), 복지확대 정책(9.5%)이 차지했다.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나 국회가 가장 우선시해야 하는 정책을 묻는 질문에는 1위 ‘재난지원금 등 재정확대 정책(28.5%)’, 2위 ‘일자리 정책(22.4%)’이 차지했고, 이어 3위 ‘국가채무 관리정책(12.0%)’, 4위 ‘중소기업 지원정책(10.8%)’ 순인데 재난지원금 지급은 젊은층일수록, 일자리정책은 노년층일수록 우선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여론조사에서는 이규민 의원이 지난 총선에서 공약으로 삼았던 기본소득에 대한 질의도 이어졌다. 기본소득에 대한 인지도는 잘 알고 있다 29.1%, 잘 알지 못하지만 들어보았다 45.4%, 잘 모른다 25.5%로 조사됐다. 하지만 기본소득 지급정책에 대한 찬성 59.3%, 반대는 35.3%로 나타나 찬성이 훨씬 높았으며, 특히 기본소득에 대한 찬성은 60대 이상 노년층에서도 비슷한 찬성율을 보여 주목을 끌었다.

 안성시민들의 정보취득 경로를 묻는 질문에는 49.7%의 시민이 ‘텔레비전이나 라디오’라고 답했고, ‘다음과 네이버 등의 인터넷 포털사이트’라는 답변은 26.5%로 그 뒤를 이었다. 특히 70대 이상을 제외한 전 연령대에서 두 번째로 정보를 얻는 매체가 인터넷 포털사이트였다. 20대는 페이스북 등의 SNS를 3위로 꼽았고, 50대는 유튜브 등 동영상 사이트를 3위로 꼽았다.

 이규민 의원은 “재난지원금의 보편적 지급, 기본소득 등에 대한 시민들의 지지를 보면 기존의 선별적·시혜적 복지와는 다른 관점이 자리 잡고 있음을 알 수 있다”면서, “향후 의정활동에 소중한 기초자료로 쓰겠다”고 전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이규민 의원실에서 여론조사 전문기관 ‘에스티아이’에 의뢰해 안성시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시행됐다. 유선전화 자동응답(RDD ARS) 방식으로 시행했으며, 조사대상 전체에서 무작위 추출 후, 행안부 2020년 11말 주민등록인구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 지역에 따른 가중치를 적용했다. 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3.1%p, 응답률은 2.2%이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한의학 폄훼하고 한의사 말살하려는 대한의사협회 산하단체 해체하라"
보건복지부 산하 사단법인 대한의사협회가 한의사를 조직적으로 비방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며, 국민 건강을 책임져야 할 정부가 나서 제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잘못된 정보를 통해 한의 진료를 선택하려는 국민의 혼란을 가중시키는 만큼, 일방적으로 타 직역을 비하하며 궁극적으론 국민의 건강권을 위협하는 단체를 더 이상 묵과해선 안 된다는 것. 국민동의청원에 올라온 대한의사협회 산하 한방대책특별위원회(이하 한특위) 해체에 관한 청원에 따르면, 한특위는 국가에서 인정한 국민건강을 돌보는 한의사의 활동을 제약하기 위한, 다른 이익집단엔 없는 단체로 조직적으로 한의사를 폄훼해 한의사를 없애는 것을 목표로 매해 거액의 예산을 배정받아 활동하고 있다. 청원에 따르면, 한특위는 초음파나 엑스레이 등을 한의사가 사용하는 것에 대해 대법원의 승소판결이 내려지기도 하는 등 한의학의 현대화가 상당부분 진행되고 있음에도 여전히 과거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치부하며, '한방 무당'이라는 조롱과 비하를 일삼는 데다, 단순한 선전전만 하는 것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에 반대하며, 초음파 의료기기업체가 한의사들에게 기계를 판매하지 않도록 갑질 행패를 부리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