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공연 최고봉 안성남사당 첫 공연

11월 25일까지 9개월간 대장정 돌입

 전통공연의 자존심, 안성남사당놀이 상설공연이 지난 17일 남사당공연장에서 2012년 상설 공연 그 화려한 개막공연을 가졌다.

 지난 2002년부터 시작된 상설공연은 올해로 11돌을 맞았으며 안성시는 더욱 다양하고 품격 높은 공연을 준비해 이날 개막 공연을 시작으로 오는 1125일까지 9개월간의 대장정에 들어간다.

 첫날 행사에는 태평무 공연단의 축하공연이 준비돼 있어 1시간 앞선 5시부터 공연이 시작됐는데 황은성 안성시장과 기관·사회단체장·공연관계자들이 참석해 공연을 관람하며 개막을 축하했다.안성 남사당놀이 상설공연은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에 보개면 소재 안성남사당공연장에 가면 즐길 수 있다.

 토요일 공연은 낮 공연과 밤 공연으로 나눠지며 일요일엔 낮 공연만 진행한다. 토요일 낮 공연은 오후 2시부터 덧뵈기(탈놀이), 안성 박첨지놀음, 살판(땅재주)과 버나(접시돌리기)놀이 등의 전통공연이 한주에 한 종목씩 진행되며 일요일 낮 공연은 오후 2시부터 330분까지 줄타기, 풍물놀이, 살판, 버나놀이, 상모놀이, 뒤풀이 등 종합공연이 진행된다.

 밤 공연은 토요일 오후 6시부터 줄타기를 비롯해 풍물놀이, 살판, 무동놀이, 버나놀이, 상모놀이 등이 펼쳐지며 공연 후에는 관객과 함께 춤과 노래로 흥을 돋우는 난장 시간도 이어진다. 이와 함께 11월까지 매월 둘째 주 토요일 오후 3시에는 태평무와 향당무를 안성남사당 공연장에서 공연되며 남사당 공연과 함께 관람객과 호흡하며 흥을 만들어 가는 주말 신바람 축제가 될 것이다.

 주중 평일에는 직접 탈을 만들어 탈춤을 추며 인물에 맞는 표정을 온몸으로 표현해 보는 프로그램과 탈놀이와 버나돌리기, 줄타기 등을 배울 수 있는 시간도 마련됐다. 특히 올해는 주중에 남사당놀이와 체험을 같이 할 수 있는 체험 학습투어가 단체 관람객들을 상대로 3월부터 12월까지 계속된다.

 공연 예매 및 체험신청은 홈페이지(http://www.namsadangnori.org) 또는 전화(678-2518)로 예매하면 된다. 5일 수업제가 전면 시행됨에 따라 안성남사당놀이 상설공연은 전통공연을 가까이에서 보고 즐기며 전통 놀이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어 청소년들에게 안성맞춤 프로그램이다

 


지역

더보기
안성시시설관리공단, 아양지구 제2공영주차장 '안심 귀경길' 캠페인 추진
안성시시설관리공단은 오는 2월 9일 오전 10시부터 아양지구 제2공영주차장(안성시 옥산동546)에서 2026년 설 명절을 맞이하여 공영주차장 이용객과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차량 무료 자가 점검 서비스 ‘안심 귀성길’캠페인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설 명절 장거리 운행 전, 기본적인 차량 점검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아양지구 제2공영주차장 이용 활성화와 홍보를 목적으로 기획된 것으로, 전문 정비가 아닌 시민이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자가 점검 중심으로 운영 된다. 행사 당일 방문객에게는 겨울철 필수품인 에탄올 워셔액(50개 한정) 보충 서비스를 진행하며,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공기압 주입기를 비치해 타이어 상태를 스스로 점검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차량 정비 지식이 부족한 운전자들을 위해 ‘자가 점검 체크리스트’를 배부하여 평소에도 스스로 차량을 관리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한다. 이정찬 이사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많은 시민이 아양지구 제2공영주차장의 편리함을 알게 되길 바란다.”며 “단순한 멈춤 공간이 아닌 이용 경험을 강화하여 모빌리티 허브 공영주차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