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과 공감으로 즐겁고 행복한 연수

민주적 학교 공동체 만들기 연수

 안성교육지원청(교육감 김영신)은 관내 민주시민교육 컨설턴트, 학교 민주주의 실천학교, 학생자치 활동 중심학교 교사 80여명을 대상으로 본청 대회의실에서 소통과 공감으로 학교가 즐겁고 행복한 민주적 학교 공동체 만들기를 위한 연수를 실시했다.

 민주적 학교공동체간 모든 학교 구성원이 공동주인의 지위를 갖고 학교의 현 안 문제를 참여와 자치를 통해 숙고하는 과정을 거쳐 실행전략을 구체화하고, 실행한 결과에 대해 함께 책임지며 성장해 가는 학교를 말한다. 이에 따라 단위학교에서 추진해야 할 참여와 소통의 교직원회의 학교공동체 대 토론회 운영 방향 및 실천 방안을 안내하며 학교가 즐겁고 행복한 민주적 학교공동체를 만들어 나갈 목적으로 연수가 진행되었다.

 김영신 교육장은 인사말에서 “올해는 민주적 학교 공동체 도약의 해다” 라면서 ‘학교비전 공유 및 실천을 위한 소통체제 구축, 민주적 교직원화의 문화 정착, 학생이 주체가 되고 자율과 참여의 학생자치문화 실현과 지 역사회의 학교교육 활동 참여 활성화 등 민주적 학교문화 실현을 위해 노력해 줄 것” 을 당부했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민주적 학교문화 형성을 위해서는 소통과 공감이 필수라고 생각하고 교육 주체의 소리를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반영해 학교구성원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민주적 학교문화를 만들어 가고 싶다” 고말했다.


지역

더보기
안성시시설관리공단, 시민운영위원회 운영위원 공개 모집
안성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정찬)은 시민운영위원회 운영위원 1명을 5일부터 17일까지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모집 대상은 환경관리분과 1명으로 구성된다. 시민운영위원회는 공단의 주요 정책과 현안 문제에 대한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논의기구다. 정기회의와 분과회의 등 자치활동을 통해 시민 복지 증진과 지역 발전을 목표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원 자격은 공단 시설물 이용 경험이 있는 안성시민으로, 운영위원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사람이다. 모집 신청은 이메일 접수, 공단 기획예산팀 사무실 방문 또는 우편을 통해 가능하며, 방문 접수는 평일 근무시간(9:00~18:00) 내에 이루어져야 한다. 우편 접수는 마감일인 17일 오후 6시까지 도착한 신청서만 유효하다. 또한, 시민운영위원회 위원 구성 시 양성평등기본법 제21조에 따라 특정성별이 위촉직 위원 수의 10분의 6을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 하는 기준을 반영하여, 이번 모집에서는 성별 균형을 고려해 여성위원을 우선 선발할 계획이다. 최종 선발은 심사를 거쳐 2026년 1월 초 공지되며, 선발된 운영위원은 2026년부터 2년간 활동하게 된다. 주요 활동으로는 분기별 정기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