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계고 학생의 학력향상과 진로를 위한 행복한 학교 정말 영원한 숙제인가?

일반계고 교육역량강화 사업비가 학교기본운영비처럼 사용되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다

교원의 전문적 역량 향상을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부실우려..재점검 해야

 2015년 경기도교육청 행감에서 서진웅 의원은 더 좋은 일반고 함성 프로젝트로 행복한 일반고 만들기를 위한 일반계고 교육역량 강화비가 학교기본운영비에서 편성하는 교과활동경비, 창의적체험활동경비, 공통운영경비처럼 사용되어서야 되겠는가?” 라고 물었다.

 경기도교육청은 학교별 학생들의 학습 선택권 강화와 교원역량강화(전문적학습공동체, 교사 연수 등), 진로교육 등을 위해서 2014140여억 원, 2015112억 원을 편성 · 집행했으나 일선학교에서는 학력신장이나 인문·사회·과학 증진 위한 프로그램 운영보다 재료 등 물품구입과 운영비로 편성하여 부서별, 교과별로 나누기 식으로 집행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서진웅 의원은 교원역량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를 분석한 자료를 통해 모든 학교가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시행토록 하고 있으나 201510월 현재 517교가 아직까지 미 시행 중이고 참여교원 비율은 초등학교의 경우 70.4%, 중학교 61.7%, 고등학교 47.9%으로 파악되고 있으나 고등학교의 경우 여주 14.3%, 용인 23.9%, 고양 27.6%, 군포의왕 29.9% 등은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고, 2015년 전문적학습공동체의 연수시간이 적어도 45시간 이상이 되어야 교원의 전문적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고 일반계고 학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수업개선 능력이 함양될 수 있다는 현장의 참여 교원들의 반응인데 현재 경기도교육청의 전문적학습공동체의 50%이상이 31시간 이하의 연수시간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져 이 제도로 관리자와 교사들이 함께 협력적으로 연구하고 실천하는 과정을 통해 교실수업 개선과 학교문화 개선시키고자 하는 기대는 퇴색되고 오로지 경기도교육청이 연수시간 인정으로 연수과정이 필요한 교원들의 연수과정 수료 인정으로만 활용되고 있는 것이 아닌지 의문을 나타냈다.

 서진웅 의원은 더 좋은 일반고 함성 프로젝트 사업을 통해 일반계고 역량강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들의 역량을 높이고 전문성강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고 학생중심수업을 위한 수업개선과 학생들의 과목선택권 확대를 위한 교과편성, 대학입시의 변화에 부응하는 수업 개선 중심의 일반고 교육역량강화, 지역 간 · 학교 간 격차 해소를 위해 실질적으로 편성되고 집행되어 학생중심수업과 학교의 특색화 · 특성화로 진로 진학과 연계되길 바라고 학생들의 과목선택권 확대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과편성이 되길 바라며 이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지역

더보기
안성시시설관리공단, 시민운영위원회 운영위원 공개 모집
안성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정찬)은 시민운영위원회 운영위원 1명을 5일부터 17일까지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모집 대상은 환경관리분과 1명으로 구성된다. 시민운영위원회는 공단의 주요 정책과 현안 문제에 대한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논의기구다. 정기회의와 분과회의 등 자치활동을 통해 시민 복지 증진과 지역 발전을 목표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원 자격은 공단 시설물 이용 경험이 있는 안성시민으로, 운영위원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사람이다. 모집 신청은 이메일 접수, 공단 기획예산팀 사무실 방문 또는 우편을 통해 가능하며, 방문 접수는 평일 근무시간(9:00~18:00) 내에 이루어져야 한다. 우편 접수는 마감일인 17일 오후 6시까지 도착한 신청서만 유효하다. 또한, 시민운영위원회 위원 구성 시 양성평등기본법 제21조에 따라 특정성별이 위촉직 위원 수의 10분의 6을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 하는 기준을 반영하여, 이번 모집에서는 성별 균형을 고려해 여성위원을 우선 선발할 계획이다. 최종 선발은 심사를 거쳐 2026년 1월 초 공지되며, 선발된 운영위원은 2026년부터 2년간 활동하게 된다. 주요 활동으로는 분기별 정기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