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민주주의 문화, 교육공동체가 함께한다

‘학교민주주의 지수 설문조사’실시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9월 26일부터 10월 28일까지 도내 초‧ 중‧고 2,292교 학생, 학부모, 교직원을 대상으로 ‘학교민주주의 지수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학교 민주주의 지수란 자율과 자치의 학교문화 구현을 위해 단위 학교의 문화(생활양식), 구조(제도), 민주시민교육(실행)을 진단하는 도구로 작년 경기도교육청이 전국 최초로 개발하여 적용했으며, 처음으로 실시한 경기도 전체 학교민주주의 지수는 71.4점으로 조사된 바 있다.

 이번 설문 조사의 목적은 교육공동체가 스스로 학교 민주주의 수준을 진단하여 강점과 약점에 따라 공동 주인으로서 함께 책임지고 해법을 찾으며 새로운 학교문화를 만들어 가는데 있다. 설문 문항은 학교문화, 학교구조, 민주시민교육 실천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했고, 교직원은 30문항, 학생과 학부모는 각각 23문항씩으로 작년보다 문항수를 대폭 축소했으며, 특히 교직원 30문항에는 학교 정책과 설문과 통합하여 관행문화지수 7문항을 포함시킴으로써 학교 현장의 설문 부담을 줄였다.

 9월 26일부터 경기도를 남부권역과 북부권역으로 구분하여 5주 동안 실시하며, 단위학교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약 45만 명을 대상으로 지수 진단 도구 온라인 시스템(http://demo.hrcglobal.com)을 새롭게 구축하여 진행한다.

 온라인 설문조사로 단위학교의 업무 부담을 최소화하였으며, 상대적으로 설문 참여가 취약한 학생과 학부모를 위해 도교육청, 단위학교 홈페이지 팝업을 통해서도 홍보하고 안내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작년 조사 이후 제기된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정책을 시행했다.

 작년에 비해 설문 시기도 9월로 앞당 기고, 기간도 5주 동안 충분하게 보장했으며, 홍보 자료를 제작하여 학교민주주의 지수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또한, 지난 9월 초‧중‧고 교감선생님들과 만나 학교민주주의 지수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함께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현장 전문가 TF팀과 모니터링단을 조직하여 설문 문항의 완성도를 높였다.

 한편, 지수 조사 결과는 11월 말경에 단위학교별로 직접 확인이 가능하며,‘경기도내 학교의 평균값’,‘조사에 응한 개별학교의 지수 값’등을 토대로 교육공동체 토론회, 간담회 등을 열어 개선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 김정덕 민주시민교육과장은“학교민주주의 지수는 학교를 평가하려는 것이 아니라 단위학교가 스스로 변화하고 발전하기 위한 진단과 해법 찾기가 근본 목적”이라며, “새로운 학교문화 만들기에 교육공동체가 함께 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상공회의소 회장배 회원업체 친선 골프대회 개최
안성상공회의소(회장 한영세)가 지난 28일 안성베네스트에서 ‘제18회 안성상공 회의소 회장배 회원업체 친선골프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안성지역을 대표하는 120개 업체의 대표와 임원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고, 만찬 및 시상식에는 우창용 평택세무서장이 참석, 지역 경제 활성화와 기업 현안문제에 관하여 의견을 나누는 유익한 자리가 됐다. 한영세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오늘 하루는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업무의 무게를 잠시 내려놓고, 푸른 필드 위에서 마음껏 즐기시며 서로의 우정을 나누고, 건강한 경쟁 속에서 진정한 스포츠 정신을 느끼는 뜻깊은 하루가 되었기를 바란다.”라고 했다. 아울러, “안성상공회의소는 기부 참여 및 나눔문화 확산을 위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안성 관내 취약계층에 보탬이 되고자 참가비를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연말에 전달할 계획이다”라면서 “오늘 대회를 위해 한마음으로 참가 기념품과 경품을 협찬해준 회원사 대표 및 임직원 덕분에 성황리에 마쳤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한편 친선 골프대회 결과 수상자는 △우승 (주)윤성에프앤씨 이운재 이사 △홀인원 하나은행 안성금융센터지점 박원규 지점장 △메달리스트(남) NH농협은행 안성지부 김형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