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성공의 핵심가치는 가정과 학교, 학생의 DNA
편종국 아시아일보 국장

 가정과 자녀, 학교는 동일한 특징이 있다. 그것은 바로 정성을 기울여 가르치고, 양육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이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원칙과 방향이 있어야 한다. 그것을 우리는 핵심가치라고 말한다. 자녀 양육에도 학교, 부모, 자녀가 서로 공유하는 원칙과 방향이 있어야 하듯이 성공하려는 학교에도 전체 교사와 공유하는 핵심가치(Core Value)가 있어야 한다.

 첫 번째는 나로 인해 내주변을 행복하게 만드는 배려다. 배려란 나와 다른 사람 환경에 대해 사랑과 관심을 갖고 잘 관찰하고, 보살펴주는 것이다. 생각, 언어, 행동이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 자녀는 분명 사회에서 성공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두 번째는 하고 싶은 것보다는 해야 할 일을 먼저 하는 절제다. 절제하지 못하는 사람은 성공하기 어렵다. 자신의 감정을 절제하지 못해 폭발하거나 불필요한 일들로 자신의 삶을 가득 채우면서 마음껏 하고 싶은 대로 행동하는 사람을 신뢰할 수 없다.

 세 번째는 가는 길이 험해도 웃으며 갈 수 있는 기쁨이다. 기쁨은 어려운 상황이나 형편 속에서도 불평하지 않고, 즐거운 마음을 유지하는 태도다. 부모와 자녀들이 가는 길은 결코 쉬운 길이 아니다. 기쁨의 태도로 인생의 길을 걷는 사람이 반드시 성공한다.

 네 번째는 한 번 약속한 것은 어떤 상황에서도 꼭 지키는 책임감이다. 책임감은 내가 해야 할 일들이 무엇인지 알고, 끝까지 맡아서 수행하는 태도다. 책임감의 시작은 내가 해야 할 일들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다. 한 번 약속한 일들은 꼭 지키는 가정과 학교, 학생의 약속 문화가 사회를 안정시키고 신뢰의 사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

 학교나 부모들에게 있어 자녀들이 위에 제시된 원칙대로 살아가는 모습을 보는 것은 그 자체가 기쁨이고 보람인 것이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