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보건소는 영유아시기부터 건강증진을 도모해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생후 4개월부터 66개월까지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지침에 의거해 전국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영아 건강검진은 성장 이상, 발달 이상, 안전사고, 비만, 시각이상, 청각이상, 치아 우석증 등의 질환으로 부터 보호해 주기위해 4, 9 18, 30, 42, 54, 66개월이 되는 시기에 검진을 받도록 지원하고 있다.
검진 항목은 기본진찰, 신체계측(신장, 체중, 두위) 건강교육(안전, 영양, 수면, 구각, 취학 전 준비), 청각문진, 시각검사, 시력검사, 발달평가, 치과 구강검사로 검진 횟수는 총 10회(일반검진+구강검진 3회)로 해당 월령별로 검진항목이 다르게 적용된다.
관내 영유아 건강검진기관으로 지정된 병·의원은 현재 안성의료원, 권소아과청소년과의원, 사랑소아청소년과의원 외 8곳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관련 검사비는 전액 무료, 검진시기가 지나면 무료검진 대상에서 제외된다.
시 보건소관계자는 “소중한 자녀의 성장과 발달 상태를 확인하는 부모의 지혜가 필요하다”며 “영유아 건강을 위해 부모들이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영유아 무료검진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보건소 모자보건실(678-5912)로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