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 건축자산 적극적 보전·활용해야 한다

천동현 부의장 ‘한옥 등 건축자산 진흥방안 주제발표

 경기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지난 21일 ‘경기도 한옥 등 건축자산의 진흥에 관한 조례 제정 토론회’ 가 개최되어 큰 관심을 보였다. 이번 토론회는 경기도의회 천동현 부의장(안성출신)이 대표발의로 준비 중인 조례안에 대한 관계 전문가 및 업무 관련 담당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였다.

 천동현 부의장은 “경기도 한옥 등 건축자산 진흥 방안’ 주제발표를 통해 사회· 문화적 가치를 가졌거나 지역의 정체성에 기여하는 한옥 등의 건축물을 우수건축 자산으로 등록해 체계적으로 보호·관리하여야 한다” 고 강조했다.

 조례안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도지사는 소유자의 등록신청을 받아 우수 건축 자산으로 등록하고, 건축자산이 밀집되어 종합적인 관리가 필요한 지역을 건축자산 진흥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다. 또한 도지사는 한옥마을 이 새로 조성되는 경우에는 해당 지역의 도로·상·하수도 등의 기반시설의 설치비를 지원할 수 있다는 내용이 포함 되어있다.

 이어 진행된 지정 토론자로 이정훈 의원(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양우현 중앙대 공과대학 건축학 교수, 민현석 박사, 남지현 박사, 김관수 건축사, 이지호 경기도 법무담당관실 박사, 주명걸 경기도 건축디자인과 과 장 등이 조례 제정의 필요성에 동감하고, 전면 철거위주의 도시재생사업에서 탈피하여 기존 건축자산을 활용 한 도시재생은 도시의 새로운 경쟁력을 부여한다고 한 목소리로 주장했다.

 천동현 부의장은 “이번 조례제정은 건축자산의 적극적 보전·활용을 통해 경기도 건축문화 진흥 및 경쟁력 강화를 기대한다” 고 밝혔다.

 천동현 부의장은 지난 추석에 안성시 소재 아동 양육 시설인 수산나네집과 노인 주거·의료복지 시설인 밝은집을 방문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천 부의장은 추석명절을 맞이해 우리사회의 어려운 이웃을 직접 찾아 격려와 애 로사항을 청취하고 위로금 을전달했다. 천동현 부의장은 “사회에 어려운 이웃들에게 희망을 주고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 당당히 생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우리 정치권에서 할 일이다” 면서 “경기도의 회는 복지 증진을 위한 정책적 지원과 예산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지역

더보기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