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가 좋아요. 흡연예방! 건강증진!’

안성초교 흡연 해악 주제 6회 성공적 개최

 2014년도에 이어 3년째 흡연예방 중심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안성초등학교(교장 안중경)는 다양한 흡연예방 교육 프로그램운영으로 아이들에게 흡연예방의 중요성에 대해 교육하고 있다.

 올해는함께가 좋아요. 흡연예방! 건강증진!’ 이라는 주제로 건강의 주체가 되어야 할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사회 모두가 함께 흡연을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하자는 내용으로 다양한 교육 및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학교에서는 보고 듣는 수동적 교육에서 더 나아가 체험교육을 통한 흡연예방 교육을 위해 62일부터 63일까지 2일간 교육기부 명예교사인 학부모님 65명과 함께 전교생 흡연예방 및 건강증진 체험 교육의 날을 진행하였다.

 학부모 명예교사를 대상으로 흡연의 해악을 주제로 6회에 걸친 연수를 실시하여 학부모 명예교사로 하여금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갖추도록 한 후 학생들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학년별로 체험학습을 진행하였다.

 체험위주의 흡연예방교육내용은 폐암에 걸린 폐와 건강한 폐를 실제 보고 느낄 수 있게 하였으며 흡연으로 인하여 생기는 타르나 니코틴의 양 등을 직간접 흡연기 실험을 통하여 눈으로 보고 확인할 수 있어 실제적으로 금연의지를 다지는데 효과적이었다. 613에는 금연선포식과 금연서약을 실시하여 학생들과 교직원들로 하여금 금연에 대한 의지를 다지게 하였다.

 안성초등학교는 올해 흡연예방교육의 주제인 함께가 좋아요. 흡연예방 건강증진!’ 에 맞추어 가정에서 금연을 약속한 학부모를 위해 자녀들이 금연 서포터즈가 되어 부모님들의 금연 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금연 서포터즈로 임명된 학생들은 바쁜 일정으로 금연의 의지가 있어도 의료기관의 도움을 받지 못하는 부모님들을 위해 지역사회 유관기관인 안성시 보건소에서 지원되는 다양한 격려 상품 및 리플렛, 금연에 도움이 되는 각종 물품을 전달하여 부모님이 금연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안성초등학교 교장 안중경은 흡연예방교육 및 건강증진 교육은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한 번의 교육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매월 흡연의 해악을 알리는 게시자료를 각반에 게시하고 퀴즈대회와 다양한 문예행사 진행, 흡연예방 캠페인 및 흡연예방 뮤지컬 관람 등 흡연의 폐해와 관련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겠다.”며 담배 없는 건강한 학교, 건강한 사회 조성에 안성초등학교가 앞장 설 것을 약속하였다.


지역

더보기
안성시시설관리공단, 시민운영위원회 운영위원 공개 모집
안성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정찬)은 시민운영위원회 운영위원 1명을 5일부터 17일까지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모집 대상은 환경관리분과 1명으로 구성된다. 시민운영위원회는 공단의 주요 정책과 현안 문제에 대한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논의기구다. 정기회의와 분과회의 등 자치활동을 통해 시민 복지 증진과 지역 발전을 목표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원 자격은 공단 시설물 이용 경험이 있는 안성시민으로, 운영위원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사람이다. 모집 신청은 이메일 접수, 공단 기획예산팀 사무실 방문 또는 우편을 통해 가능하며, 방문 접수는 평일 근무시간(9:00~18:00) 내에 이루어져야 한다. 우편 접수는 마감일인 17일 오후 6시까지 도착한 신청서만 유효하다. 또한, 시민운영위원회 위원 구성 시 양성평등기본법 제21조에 따라 특정성별이 위촉직 위원 수의 10분의 6을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 하는 기준을 반영하여, 이번 모집에서는 성별 균형을 고려해 여성위원을 우선 선발할 계획이다. 최종 선발은 심사를 거쳐 2026년 1월 초 공지되며, 선발된 운영위원은 2026년부터 2년간 활동하게 된다. 주요 활동으로는 분기별 정기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