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인(마름)

안정웅

안성시 약초연구회 (94)

능인(마름) 

세 계 평 화 봉 사 단

안성시지회장 안 정 웅  

 마름은 물속 깊이 뿌리를 내리고 사는 수생식물이다. 대게 마름모꼴 이라는 단어는 잘 알지만 정작 마름을 아는 이는 드물다. 최근에는 물이고인 연못이나 저수지에 반드시 수생식물을 심는다. 여름에는 희고 작은 꽃이 피는 것을 보면 볼수록 신비감을 나타낸다.

 이 약은 바늘꽃과의 한해살이 풀인 마름의 과육이다. 열매는 약간 눕힌 삼각형으로 끝단의 중앙은 돌기가 나고, 양측은 가시가 있다. 양쪽의 가시 사이는 4~4.5Cm이며, 가시 길이는 1Cm정도이다. 표면은 녹색 혹은 자홍색이며, 열매는 단단하고 목화 되었다. 열매껍질을 제거 하면 과육은 청희색 혹은 유백색으로 가루성이며, 풍부하다.

 복수암세포에 항암작용을 하며, 건위, 갈증해소, 해독작용을 하므로 비위허약으로 인한 설사, 여름철 번갈, 소갈, 음주과다, 이질 등에 효력이 있다만성위염으로 인한 발열, 소화불량, 구갈, 건위, 소염작염으로 효력을 얻는다. 능인 15g, 창출15g, 맥아 10g, 곡아 10g 사용한다.

 위산분비억제, 항궤양 작용으로는 능인 15g, 창출 8g, 황련 8g, 감초 8g, 사인 8g, 목향 2g 사용하면 된다. 위암 초기 증상으로 인한 소화불량에는 능인 60g, 의이인 30g, 백굴채 15g 사용하면 된다.

 능인의 검은 껍질은 단단한데 생즙을 내어 복용하면 식도암, 위암, 본문암에 유효하다. 실험결과 복수암 세포의 억제 작용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 외에도 유방암, 자궁경부암에 항암 작용을 한다. 능인 10g, 가자 10g, 의이인 10g, 백출 10g사용한다. 주의 사항으로 비위가 아주 약한 사람은 조심스럽게 사용하여야 한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이관실 의원 ‘유니버설 디자인 활성화 토론회’ 성료
안성시의회 이관실 의원(더불어민주당, 나선거구)은 지난 23일 안성시장애인 복지관에서 안성시와 안성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안성시 지속협)가 주최한 ‘유니버설디자인 : 우리가 가야할 방향은?’이라는 주제로 안성시 유니버설디자인 활성화 토론회에 좌장으로 참석했다. 유니버설디자인은 범용디자인으로, 연령, 성별, 인종, 장애의 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이 제품·시설·설비를 이용하는데 있어 언어와 지식의 제약없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말하며, BF(베리어프리, 무장애)가 장애인을 위한 최소한의 법적 기본단계라면, 유니버설디자인은 모든 사람들을 위한 제도라 할 수 있다. ‘안성시 지속협 공공시설 유니버설디자인 현황조사’는 △23년 1차 안성시 가로 보행로 조사 △24년 2차 행정복지센터 및 보건지소 조사 △25년 3차 공도일대 공원 조사로, 3년간의 대장정을 안성시민들과 함께하는 유니버설디자인 인식개선 및 활성화 토론회를 통해 마무리했다. 이관실 의원은 지난 23년 안성시 가로보행로 조사 보고회에 토론자로 참석하여 보행로 개선에 대한 의견을 개진한바 있으며, 안성시 유니버설디자인 조례 제정 및 해당부서와 현장점검 및 조치를 한 바 있다. 이번 토론회에서 이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