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로 오래오래 행복하게...

안성상공회의소 회장 오원석

  택용 소방시설 설치로 오래오래 행복하게...

 

안성상공회의소 회장 오원석

 

 요사이 뉴스나 신문을 통해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는 의무입니다라는 소식을 많이 접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주택용 소방시설? 아마 설치해야 할 소방시설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소방시설이라는 단어조차 생소한데 그걸 설치해야 한다니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하지만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는 것을 이번 안성소방서에서 추진하는 주택용 소방시설 릴레이 홍보운동에 동참하면서 주택용소방시설 설치에 대하여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제 유예기간이 지났음에도 아직까지도 설치가 미비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주택용소방시설이 무엇일까?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이다. 어떻게 설치해야할까? 일단, 대형마트, 소방용품 판매점,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소화기의 경우 피난이 용이한 현관 앞 눈에 잘 보이는 바닥에 비치하고, 단독경보형감지기의 경우 방, 거실, 주방 등 구획된 실에 각 1개 이상 천정에 부착하면 된다. 소화기의 경우는 비치만하면 되지만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설치를 해야 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안성소방서에서는 원스톱지원을 하고 있어 직접 주택에 방문하여 적정위치에 설치하고 작동방법과 대피요령에 대한 안내를 하고 있다.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 개정돼 신규주택은 기초 소방시설(소화기,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를 의무화 하고, 기존 주택에 대해서도 설치토록 규정하고 있다. 주택의 기초소방시설(소화기, 단독경보형감지기) 갖추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주택은 나와 내 가족이 편히 쉴 수 있도록 외부로부터 보호받는 공간이다. 이 공간을 무서운 화마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이 기초소방시설 설치인 것이다.

 화재는 예고 없이 일어난다. 오늘 옆집에 일어난 화재사고가 오늘밤 우리집에도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내 가정의 안전, 내 이웃의 안전을 위해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오늘 바로 지금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도의회 염종현 의장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이 26일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의장협의회 ‘전국 공항소음 대책 특별위원회’ 3차 정기회에 참석해 공항소음 피해지역과 주민들에 대한 현실적인 지원 필요성을 강조하며, 특위 활동을 격려했다.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산하 ‘전국 공항소음 대책 특별위원회’는 전국 공항소음 문제에 대한 공동 대응을 위해 지난해 6월 구성된 전국 광역의회 단위 위원회로, 이날 도의회를 찾아 3차 정기회를 열고 ‘공항소음 방지 및 소음대책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 건의안 등을 논의했다. 염종현 의장은 이 자리에서 “제가 살고 있는 부천시도 공항소음으로 인한 피해가 큰 지역이다. 과거에는 극심한 소음 탓에 인근 지역 주민들이 집단으로 이주하는 안타까운 사례를 목도한 바 있다”며 “공항소음과 관련 규제로 인한 피해는 표면적으로 알려진 것보다 심각하지만 여전히 이에 대한 조사와 데이터는 불충분하고, 현재의 법률과 지원 대책 또한 현실적인 피해를 보상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회는 국회대로, 정부는 정부대로, 또 우리 광역의회는 광역의회대로 각자의 경로에서 최적의 대책을 찾고, 현실에 불부합한 규정들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며 “‘공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