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죽엽

안정웅

안성시 약초연구회 (109)

  담죽엽      

세계평화봉사단

안성시지회장 안정웅        

 조리대 풀은 잎이 대나무 잎과 똑같이 생겼지만 나무가 아닌 초본식물이다. 잎은 대나무 잎 같이 길고 좁으면서 녹색이고, 끝이 뾰족하다. 표면은 윤기가 나고, 잘 꺾이지 않으면서 부드럽다. 대게 중부이북 지방에서 볼 수가 없고, 중남부 지방에서 서식한다.

 약리작용으로는 해열작용을 하며, 소변으로 산화물 배설 증가 작용을 한다. 번열, 구갈, 구내염, 치은염, 소아경련에 사용하며, 폐렴, 폐결핵, 조열지료에 작용한다.

 감기로 인한 발열, 번조, 구갈에 담죽엽 12g, 석고 10g, 지모 10g, 노근 10g, 죽여 8g, 불령 8g 사용한다. 열이 열혈에 정체되어 나타나는 번조 구갈에는 담죽엽 12g, 생지황 12g, 목단피 8g, 연고 8g, 저령 6g, 감초 4g 사용한다. 열병으로 인한 번조 구갈에는 담죽엽 15g, 맥문동 15g, 백오근 12g, 금은화 12g 사용한다.

 심위화로 인한 구내염, 치은, 종통에는 담죽엽 12g, 생지환 12g, 석고 12g, 우슬 8g, 향련 6g, 황금 6g 사용한다. 소화에 번조, 경계, 야제 혹 심하여 발작까지 일으키는 경우 담죽엽 12g, 신퇴 10g, 조구동 10g, 등심초 10g 사용한다. 호흡기인 인한 발열일 때 다죽엽 15g, 갈근 15g, 시호 8g, 황련 10g, 박하 6g 사용한다.

 폐렴에는 생담죽엽 30g, 어성초 15g, 금은화 15g 맥문동 15g 사용한다. 폐결핵으로 인한 조열에는 지골피 30g, 담죽엽 15g, 청호 15g, 별감 12g 사용한다.

 소변불리가 있고, 소변양이 적으며, 소변에 색깔이 붉을 때는 요도염 및 방광염으로 보고, 담죽엽 12g, 목통 10g, 생지환 10g, 저렴 8g, 감초 8g 사용한다. 급할 경우 담죽엽만 삶아서 복용해도 효험을 볼 수 있다. 요로결석, 방광결석에는 담죽엽 12g, 차전자 10g, 해금사 10g, 금전초 10g, 택사 6g, 저렴 6g, 치자 6g 사용한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제발, 평화를”… 방글라데시 청소년이 그린 절규, 세계를 울리다
방글라데시의 한 청소년이 그린 평화를 향한 절규가 세계인의 마음을 움직였다. 전쟁의 참상 속에서도 희망의 끈을 놓지 않는 어린이의 모습을 담은 이 작품은 40개국 1만 5932명이 출품한 국제대회에서 최고상을 거머쥐었다. ㈔세계여성평화그룹(IWPG)은 지난달 29일 온라인으로 개최한 제7회 ‘평화사랑 그림그리기 국제대회’ 시상식에서 방글라데시 샨토-마리암 창의기술 아카데미 소속 타스피하 타신의 작품 ‘평화를 향한 절규’를 대상으로 선정했다. 타신의 그림은 전쟁의 한복판에 선 인류의 절박한 외침을 생생히 담아냈다. 작품 중앙에는 눈을 감고 기도하는 어린이가 자리한다. 어린이 주변으로 탱크와 미사일, 불타는 건물들이 둘러싸고 있으며, 가시 철조망과 하늘로 뻗은 손들이 전쟁 속 희생자들의 고통을 표현했다. 연기 속 흰 비둘기와 평화 상징을 품은 눈, 뒤편의 국기들과 유엔 로고가 희망의 메시지를 전한다. 작품 곳곳에 새겨진 ‘제발(please)’이라는 단어가 관람자의 시선을 붙든다. “언뜻 보기에 이 작품은 혼돈과 불길, 파괴, 고통으로 가득 차 있지만 더 깊이 들여다보면 절망 속에서 피어나는 평화를 향한 침묵의 기도를 보게 된다.” 타신은 수상 소감에서 작품에 담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