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천료

안정웅

안성시 약초연구회 (111)  

목천료  

 

세계평화봉사단

안성시지회장 안정웅 

 우리나라 산야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다래나무는 주변 큰 나무를 타고 올라가는 덩굴성 식물이다.

 녹색에 잘 익은 열매는 식용되며, 달고 감칠맛이 나서 인기 있는 과일 중에 하나이다. 목천료는 이 다래덩굴의 가지와 잎을 약용하는 것이다.

 가늘고 긴 가지로 직경 2.3mm정도이다. 표면에는 털이 없고, 백색의 작은 구명이 명확하지 않다.

 약리작용으로 진정, 최면 작용과 혈압강하 작용을 하며, 뇌하수체와의 영향을 주며, 타액분비 촉진 작용을 하며 변비에도 효능이 있다. 중풍, 마비완화 작용을 하며, 통경, 지통 작용과 요통, 사지마비, 고환염, 적취, 이질, 백전풍에도 효능이 있다.

 중풍 반신불수, 요통 단방으로 목천료 300g을 가루를 낸 후 전탕하여 찌꺼기는 버리고 그물로 쌀을 넣어서 죽을 만들어 복용한다. 빈혈로 인한 사지마비 통동에는 목천료 30g, 우술 15g, 두충 15g, 신근초 12g 사용하여 복용한다. 이질 단방으로 목천료를 가루 내어 4g으로 죽을 만들어 식전에 복용한다.

 백전풍에는 실험에서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며 진정, 최면작용을 나타내고 있었으며, 알콜을 추출물은 혈압강하 작용을 나타났고, 기관지와 회장, 자궁에 억제작용을 일으켰으나 자궁평활근에는 흥분작용을 얻고 있었다.

 목천료 3, 천마 1근을 전탕하여 식전에 형개, 백하주로 복용한다. 구안쾌사, 요통에는 단방으로 목천료의 열매를 1회에 3~4g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