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맞춤천문과학관

“한가위 행성 관측회를 운영합니다”

 안성맞춤천문과학관이 이번 추석 연휴 기간인 10월 2일부터 3일까지, 양일간 ‘한가위 행성 관측회’를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올해 추석(10월 1일)에 뜨는 보름달은 완전히 둥근 보름달이 아니다.

 둥근 보름달은 10월 2일 조금 늦은 저녁에 떠오르며, 천문과학관에서 저녁 동쪽하늘에 떠오른 보름달의 모습을 천체망원경으로 보고 싶다면 저녁 8시와 9시에 천문과학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한다.

 ‘한가위 행성 관측회 행사’ 기간 중 천문과학관 야외에서는 ‘달풍선 포토존’을 운영하여 보름달 풍선을 배경으로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고, 천체 투영관에서는 과학영상을 볼 수 있다.

 또한, 이번 추석 연휴 기간은 저녁에 뜨는 보름달과 함께 태양계 행성인 목성, 토성도 관측할 수 있는 때로, 날씨가 맑다면 천체 관측실에서 낮에는 태양을 관측하고 밤에는 목성과 토성의 모습을 관측할 수 있으나, 기상상태 악화(흐림, 비 등)로 관측이 어려울 경우에는 천체 투영관을 평소보다 연장해서 운영할 예정이다.

 안성맞춤천문과학관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프로그램 운영 시 참여인원을 20명으로 제한하며, 이용객들은 손 소독 및 마스크를 착용하고 전자출입명부(QR체크인)를 기입한 후 천문과학관에 입장할 수 있다.

 안성시농업기술센터 이병영 소득기술과장은 “시민들의 코로나19로 인한 우울함을 해소하고, 추석에 뜨는 보름달과 태양계 행성들을 관측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며 “보름이 넘어가면 달이 저녁 늦게 떠오르니, 달을 관측할 수 있는 시간을 미리 확인하면서 달맞이를 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문의 안성맞춤천문과학관 ☎675-6975)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한의학 폄훼하고 한의사 말살하려는 대한의사협회 산하단체 해체하라"
보건복지부 산하 사단법인 대한의사협회가 한의사를 조직적으로 비방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며, 국민 건강을 책임져야 할 정부가 나서 제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잘못된 정보를 통해 한의 진료를 선택하려는 국민의 혼란을 가중시키는 만큼, 일방적으로 타 직역을 비하하며 궁극적으론 국민의 건강권을 위협하는 단체를 더 이상 묵과해선 안 된다는 것. 국민동의청원에 올라온 대한의사협회 산하 한방대책특별위원회(이하 한특위) 해체에 관한 청원에 따르면, 한특위는 국가에서 인정한 국민건강을 돌보는 한의사의 활동을 제약하기 위한, 다른 이익집단엔 없는 단체로 조직적으로 한의사를 폄훼해 한의사를 없애는 것을 목표로 매해 거액의 예산을 배정받아 활동하고 있다. 청원에 따르면, 한특위는 초음파나 엑스레이 등을 한의사가 사용하는 것에 대해 대법원의 승소판결이 내려지기도 하는 등 한의학의 현대화가 상당부분 진행되고 있음에도 여전히 과거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치부하며, '한방 무당'이라는 조롱과 비하를 일삼는 데다, 단순한 선전전만 하는 것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에 반대하며, 초음파 의료기기업체가 한의사들에게 기계를 판매하지 않도록 갑질 행패를 부리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