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성교육지원청(교육장 이석기)는 6일 안성교직원수덕원 대강당에서 수업우수 교사 인증제 수업평가단 및 수업 비평에 관심이 많은 교사 200여명을 대상으로 배움 중심의 수업우수 교사 인증제 수업평가 방법 및 수업 비평 연수를 가졌다.
이석기 교육장은 인사말에서 “배움 중심 수업은 학생 개개인의 차이를 존중하고 개별화된 배움의 기회가 보장되어 스스로 활동하고 협력해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이다”전제하고 “수업 평가단은 수업시간에 학생들의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현장을 보는 눈을 갖추어야 하며 수업 비평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겸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수에서는 청주교대, 이혁규 교수의 “수업비평 연수가 150분만 이어졌는데 연수에 참가한 문기초 이화정 교사는 수업평가자는 수업 현상에 대한 감식안과 비평 능력을 갖추어 수업 현상에 대한 이해와 해석을 하는 역량을 가져야 함을 알게 되었다”고 소감을 피력했다.
이어 안성교육지원청 이춘희 장학사가 수업 우수 교사 인증제 수업평가단이 알아야 할 일과 배움 중심의 수업에 대한 전달연수를 했다.
올해부터 학교 내에서 수업우수교사 인증제 수업평가가 부분적으로 이루어지며 교내 수업평가가 자리 잡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수업 평가가 되어야 하며 배움 중심의 수업에 대한 수업자의 평가자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