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도내 방문하고 싶고 자랑하고 싶은 우수건축물 및 건축명소의 후보를 공개 모집한다.
이번 공모는 지역문화자산으로서 가치가 있는 주요 건축물 및 건축명소를 체계적으로 자료화하고 홍보해 지역의 랜드마크이자 관광자원으로 활동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이를 계기로 우수한 건축물들이 지속적으로 양산될 수 있도록 사회적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것이다.
공모대상은 도내 건축물 중 시대별, 지역별, 건축문화 자산으로서 의의가 있는 건축물로 중앙 정부가 추진한 작품 수상작, 경기도 건축문화상 수상작, 현상 설계 등 디자인 공모전 선정작, 역사적인 건축물(문화재 등)및 시설물 등 우수한 건조물, 장소적 가치를 인정받은 건축 명소 등이다.
개인, 학생, 건축사, 법인, 단체 등 누구나 우수 건축물을 추진할 수 있으며 마감은 7월 31일까지 경기도 건축지도 공개모집 사이트(www.g-archimap.kr)에 응모하면 된다.
선정작은 건축적, 문화적, 사회적, 역사적 가치 등을 고려해 민간전문가로 구성한 선정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오는 9월 선정되며 우수건축물 및 건축명소로 선정된 장소와 설계건축사 또는 법인에는 도지사 인증명패를 수여하고 공모서류를 성실하게 제공한 신청인(개인 및 학생 등)에게는 심사를 거쳐 도지사 표창을 수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