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경기비전 2040 초안 마련… 경제·공동체 강조

도민과 함께 만드는‘경기비전 2040’수립을 위한 공청회 개최

 경기도의 중·장기 전략인 경기비전 2040’의 구체적 윤곽이 나왔다. 920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2월 경기비전 2040 수립 계획을 발표한 후 두 차례의 도민 원탁회의와 차세대 청년, 기업인, 언론인에 대한 핵심 집단인터뷰(FGI), 전문가 자문, 포럼 등을 거쳐 경기비전 2040’ 초안을 마련했다.

 도는 이 초안을 바탕으로 두 차례의 공청회를 진행한 후 오는 11경기비전 2040’을 수립 할 계획이다. 도가 발표한 경기비전 2040’ 초안을 살펴보면 도는 2040 미래 비전을 활력 있는 경제, 더불어 사는 행복공동체로 설정했다력 있는 경제는 저성장 늪에 빠져들고 있는 경기도 경제를 재도약시키고, 일자리를 만들어 젊은 세대와 국내외 인재들이 모여드는 경기도를 만들겠다는 뜻이다.    불어 사는 행복공동체는 경기 남·북부, 도시와 농촌, ·구시가지, 청년층과 고령층, 가난한 사람과 부자 등 뿔뿔이 경기도를 하나로 묶고, 물질적 풍요와 함께 정신적 행복을 지향하는 공동체를 만들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도는 비전 달성을 위한 추진전략으로 지역경제구조의 혁신, 사회통합의 공동체 실현을 채택하고 경제, 교통, 사회통합·복지, 교육·문화·관광, 공간, 환경·에너지, 통일, 지방분권 등 8개 분야의 비전을 마련했다.

 한편, 도는 이 같은 미래비전에 대한 도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공청회를 경기 북부, 남부권역으로 나누어 북부권역은 921일 오후 3시 경기도청 북부청사 평화누리홀에서, 남부권역은 922일 오후 3시 판교 글로벌 R&D 센터 대강당에서 열릴 예정이다.

 북부권역은 한국정책학회장인 권기헌 성균관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하영식 경기사회적경제협회 사무총장, 최상곤 경기북부상공회의소 회장, 김태환 국토연구원 도시연구본부장, 경기북부도의원협의회 이경애, 김광철 도의원 등이 참가한다.

 남부권역 공청회는 우천식 한국개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을 좌장으로 박완기 경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 민경원 경기경제단체연합회 사무총장, 최운실 아주대학교 교수, 박재홍 수원대학교 교수, 기획재정위원회김호겸, 박재순 도의원 등이 참가할 예정이다. 론인, 도민참여단 대표, 경기도 실국관계자도 양일 각각 토론자로 나선다.


지역

더보기
삼죽초등학교, 녹색장터 수익금
사회복지법인 한길복지재단(이사장 한창섭)에서 수탁하고 있는 안성시장애인복지관(관장 김덕수)은 지난 3일 삼죽초등학교로부터 ‘녹색장터’를 통해 마련된 수익금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삼죽초등학교는 전교생 논의를 통해 3일 ‘세계 장애인의 날’을 기념하고, 지역사회 장애인을 위한 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안성시장애인복지관을 기부처로 직접 선정했다. 삼죽초등학교 김도천 교장은 “녹색장터는 물건의 재사용을 통해 환경을 생각하고 나눔을 실천하는 뜻깊은 행사였다”며 “학생들이 직접 모은 수익금이 지역사회 장애인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란다” 고 전했다. 안성시장애인복지관 김덕수 관장은 “삼죽초등학교 학생들의 따뜻한 마음과 자발적 결정에 깊이 감동했다”며 “전달해주신 소중한 기부금은 장애인분들의 일상과 복지 향상을 위해 책임감 있게 사용하겠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한편, 삼죽초등학교는 지난 2024년에도 녹색장터 수익금을 안성종합사회복지관에 기부하는 등 지역사회 나눔 활동에도 꾸준히 참여해오고 있으며, 이번 기부를 통해 지역 내 긍정적 변화에 기여하는 학교 공동체의 역할을 다시 보여주었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