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의 미래, 교육협동조합과 함께해요

교육협동조합 활성화 사업 설명회 개최

교육협동조합 활성화 공감대 형성을 통한 마을교육공동체 사업 기반 조성 
학교협동조합의 교육적 가치와 학교협동조합 운영사례 안내
2015 경기도교육청 교육협동조합 기본계획 안내
교육공동체 기반 조성을 위해 기초자치단체와 협력적 관계 형성
 경기도교육청 마을교육공동체기획단은 10월 2일(금) 오후 2시 여주농업고등학교 대강당에서 초중고 관리자를 비롯하여 학부모 회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5년 경기도교육청 교육협동조합 활성화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마을과 학교가 서로 연계하는 교육협동조합에 대한 인식 확대와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마련했다. 협동조합의 이해, 학교협동조합 운영학교 사례발표, 경기도교육청 교육협동조합 활성화 지원사업 등이 이번 설명회에서 다뤄졌다.  
 교육협동조합 활성화 사업 설명회는 10월 2일(금) 여주교육지원청을 시작으로 11월 4일(수)까지 경기도내 25개 교육지역청에서 실시될 예정이다. 설명회는 교육공동체 기반 조성을 위해 기초자치단체와 경기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협력하여 진행할 계획이다.
 경기도교육청은 공모를 통해 학교가게, 사회경제는 배우는 동아리 등 29개의 학교협동조합 학생동아리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협동조합 기반조성과 활성화를 위해 아카데미 운영, 컨설팅지원, 운영지원을 위한 매뉴얼 제작 등 다양한 활동이 진행될 예정이다. 
 마을교육공동체기획단 유기만 단장은 “교육협동조합을 통해 학생중심의 교육복지를 구현하고 학교와 마을을 연결하는 협력적 교육문화를 실현하여 학생들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현재, 경기도지역 6개 학교에서 학교협동조합의 형태로 학교가게가 운영되고 있다. 이들 학교가게에서는 학생들을 위해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며, 학생들에게 사회적 경제 가치를 교육하고 있다.


지역

더보기
더불어민주당 안성시지역위원회, 봉하마을 참배
더불어민주당 안성시지역위원회(위원장 윤종군 국회의원)가 지난 21일, 故 노무현 대통령 서거 16주기를 맞아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방문해 묘역을 참배했다. 이번 행사에는 윤종군 국회의원, 김보라 안성시장, 백승기 수석부위원장을 비롯해 당원과 시민 등 400여 명이 함께했다. 특히 이번 참배에는 지역 청년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두드러졌으며, 이는 노무현 대통령이 남긴 ‘깨어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이라는 유산을 미래세대가 계승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의미 있는 장면이었다. 참배단은 10대의 버스를 나눠 타고 오전 7시 안성을 출발해, 오후 1시 봉하마을에서 공식 참배 일정을 진행했다. 헌화와 분향 등으로 진행된 참배는 노무현 대통령의 뜻을 기리는 의미 있는 시간으로 꾸며졌다. 윤종군 국회의원은 방명록에 “네 번째 민주정부, 네 번째 민주당 대통령 이재명 국민주권정부 출범을 자랑스럽게 보고드립니다.”라고 적었다. 이어 “지난 14주기부터 매년 수백 명의 당원과 시민이 함께해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올해는 대선 승리 후 찾아뵐 수 있어 더욱 뜻깊은 자리였다. 안성과 대한민국의 변화를 바라는 시민들과 당원들의 열망을 다시금 느꼈다”고 소감을 밝혔다. 참가자들은 참배를 마친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