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향기 속 풍성한 과학 체험 한마당

여주 ․ 수원 등 8개 지역에서 10.7.~11.7 개최

지역별 특색 살린 과학체험, 학생들의 창의성 함양과 과학적 관심 위해 마련
체험부스 운영, 각종 전시 등 모든 행사 온 가족 참가하는 어울림의 축제
교육지원청과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하여 지역 과학 축제로 자리매김
시흥 어울림교육축제 과학, 다문화, 문화예술이 만난 융합교육축제로 눈길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여주를 비롯한 8개 지역에서‘과학 체험 한마당’을 10월 7일부터 11월 7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지역별 특색을 살린 과학 체험을 통하여 학생들의 창의성을 길러주고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하며, 가족과 함께 생활 속 과학 원리를 발견하고 적용하는 과학의 대중화 와 다양한 융합 교육의 확산을 위해 마련하였다. 모든 행사에 학생들은 물론 온 가족이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체험활동 인증서나 봉사활동 확인서를 발급하는 곳도 있으므로 각 지역교육지원청 담당부서로 문의하면 된다.
 10월 7일에는 여주교육지원청 주관으로‘제13회 세종의 얼을 계승 과학 싹 잔치’가 한강문화관에서 막을 올린다. 여주 관내 초․중․고등학교가 참여하는 체험활동 부스가 과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한 교육적이고 재미있는 주제로 다채롭게 운영되며, 과학 관련 3D 영화 상영과 여주시 청소년과학탐구대회 과학그림 수상 작품 전시회도 열린다.
 10월 16~17일에는 수원교육지원청과 수원시가 준비한 ‘수원정보과학축제’가 과학·정보, 수학, 진로 체험존을 중심으로 수원종합운동장에서 열리며, 17일에는 시흥과 고양, 17~18일에는 용인에서 각각 과학체험 축제가 이어진다. 특히, 시흥교육지원청이 주최하는‘시흥교육어울림축제’는 과학과 문화예술 및 다문화 한마당이 함께 어우러지며, 갯골생태공원 등 3개 권역에서 동시에 개최되어 눈길을 끈다.
 또한, 고양 ‘제20회 과학꿈돌이 마을 축제 한마당’ 는 일산 호수공원에서, 용인‘과학영재 체험한마당 축제’및‘사이버 과학 축제’가 용인시청 광장에서 펼쳐진다. 
 10월 24일에는‘판타지아 부천, 과학페스티벌’이 부천 중앙공원에서, ‘경기북부과학문화한마당’은 의정부 기초 과학교육관에서  펼쳐지며, 11월 7일에는 가평‘제3회 물별숲 생태체험․예술 페스티벌’이 자라섬 잔디광장에서 열릴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 특성화교육과 홍정수 과장은 “온 가족이 함께하는 다양한 전시, 과학 체험 행사를 통해 과학을 쉽고 친근하게 만날 수 있기를 바라며, 학생들에게는 과학적 호기심과 상상력을 길러 과학 교육의 저변 확대와 기초 과학 활성화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역

더보기
안성시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 호평 일색‥“올해는 이렇게 즐기세요!”
가을 축제의 대명사,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가 지난 9일 개막식을 진행한 가운데 한층 성숙해진 모습으로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올해 바우덕이 축제는 웅장한 메인게이트를 시작으로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부스와 프로그램이 펼쳐져 눈길을 끈다. 축제장 입구에 마련된 종합안내소를 통해 각종 문의가 가능하고, 걸음을 옮기면 왼편에 보이는 대형 바우덕이 캐릭터와 테마파크를 마주한다. 올해 새롭게 구성한 이곳은 남사당 6(여섯)마당을 직접 보고 즐길 수 있는 몰입형 전통 놀이 공간으로 꾸며졌다. 특히 누구나 실제 외줄 위에서 어름(줄타기) 체험이 가능하고, 전통 인형극을 직접 해보는 덜미(꼭두각시극), 풍물 원데이 클래스, 바우덕이 페이스 페인팅, 덧뵈기 가면 만들기 등 가족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로 구성됐다. 수원에서 방문한 김모(40대·남)씨는 “매년 가을이면 바우덕이 축제를 빠지지 않고 찾아왔는데, 올해는 이전보다 공간구성이 잘 되어있어 이동하기에 편하고, 무엇보다 다채로운 체험이 있어 아이들이 좋아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재미있는 추억을 만들었다”고 전했다. 바우덕이 테마파크를 체험했다면, 조선시대 3대 시장 중 하나였던 안성 옛장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