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창출 선봉’직업상담사‥역량강화 교육 실시

직업상담사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 서비스 제공

 경기도가 취업향상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직업상담사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나섰다. 경기도는 4일 오전 930분부터 수원 소재 경기도인재개발원 다산홀에서 직업상담사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직업상담사들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고 서로간의 소통을 통해 애로사항 및 노하우 등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도 및 시군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업상담사와 업무 관계자 등 120명이 참여했다.

 이날 교육에서는 한국서비스산업 평생연구원 박양희 소장의 직업상담사로서의 직업마인드 특강을 시작으로, 한국중앙인재개발원 이정란 수석강사의 커뮤니케이션, 상담스킬’, 박정미 직업상담사의 선배에게 듣다’, 홍성아 스트레스 코칭 전문 강사의 셀프스트레칭 코칭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참가자들은 직업상담의 이론, 원리 등 개념에서부터 상담현장에서 필요한 구직자 유형별 상담전략, 상담사례, 워크넷 활용법 등 상담 실무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은 물론, 스트레스 해소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번 교육은 선·후배 직업 상담사들이 서로간의 멘토(Mentor)와 멘티(Mentee)가 돼 우수 상담 사례가 공유·전파될 수 있도록 상담경력이 많은 베테랑 상담사와 금년도 신규 채용자, 경험이 적은 상담사를 적절히 안배해 참석자를 구성했다.

 박덕진 경기일자리센터장은 직업상담사는 일자리 업무의 최일선에서 민선 6기 도정 목표중의 하나인 일자리 70만개 창출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직업상담사 역량강화 교육이 도-시군간, 선후배 상담사간 소통의 장으로 활성화돼 도민에게 더 좋은 일자리를 찾아드리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직업상담사는 취업을 희망하는 지역주민들에게 다양한 취업지원 사업을 소개하고 우수 일자리 발굴과 일자리 알선을 맡고 있으며, 최근에는 청년 취업난과, ·장년층의 구직 수요가 증가하면서 직업교육 지원은 물론 일자리를 알선하는 직업상담사의 역할이 주목받고 있다.

 현재 경기도에는 590여명의 직업상담사가 활동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도·시군 일자리센터 32개소는 물론, 도내 읍명동 주민센터 396곳에도 직업상담사를 배치해 구직자들이 사업장이나 주소지 인근에서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중이다.

 올해 직업상담사의 취업지원 실적을 살펴보면, 930일 기준으로 총 182,290명의 구직자가 직업상담사를 통해 취업에 성공했다. 이는 올해 목표치였던 16만명 대비 113%를 달성한 수치이며, 지난해 동월 대비 118,694명보다 63,596명이 더 증가했다.

 도는 직업상담사를 활용한 일자리 활성화의 박차를 가하기 위해 이달의 베스트 직업상담사 선정해 직업상담사들의 사기진작과 업무의욕 고취를 도모하고 있는 중이다. 아울러, 오는 연말에 베스트 직업상담사 사례를 포함한 도내 직업상담사들의 각종 성공사례를 엮은 우수사례집을 발간해 각 시군에 배포할 계획이다.


지역

더보기
삼죽초등학교, 녹색장터 수익금
사회복지법인 한길복지재단(이사장 한창섭)에서 수탁하고 있는 안성시장애인복지관(관장 김덕수)은 지난 3일 삼죽초등학교로부터 ‘녹색장터’를 통해 마련된 수익금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삼죽초등학교는 전교생 논의를 통해 3일 ‘세계 장애인의 날’을 기념하고, 지역사회 장애인을 위한 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안성시장애인복지관을 기부처로 직접 선정했다. 삼죽초등학교 김도천 교장은 “녹색장터는 물건의 재사용을 통해 환경을 생각하고 나눔을 실천하는 뜻깊은 행사였다”며 “학생들이 직접 모은 수익금이 지역사회 장애인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란다” 고 전했다. 안성시장애인복지관 김덕수 관장은 “삼죽초등학교 학생들의 따뜻한 마음과 자발적 결정에 깊이 감동했다”며 “전달해주신 소중한 기부금은 장애인분들의 일상과 복지 향상을 위해 책임감 있게 사용하겠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한편, 삼죽초등학교는 지난 2024년에도 녹색장터 수익금을 안성종합사회복지관에 기부하는 등 지역사회 나눔 활동에도 꾸준히 참여해오고 있으며, 이번 기부를 통해 지역 내 긍정적 변화에 기여하는 학교 공동체의 역할을 다시 보여주었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