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봉방

안정웅

안성시 약초연구회 (85) 

노봉방

 

세계평화봉사단

안성시지회장 안정웅

 

 오래된 집에 처마나 큰 바위의 비가 들어오지 않는 곳, 큰 나뭇가지에 붙어있는 말벌의 집을 약용하는 것이다. 말벌에 쏘이면 이내 졸도하거나 응급실로 실려 갈만큼 말벌은 강한 독성을 가지고 있지만 벌을 약용하는 것이 아니며, 벌집을 사용하는 것이다.

 당류, 봉방유, 비타민, 무기염 등이 있으며, 혈액응고 촉진 작용을 하며 체온 강하작용, 진통작용, 항균작용, 강심, 항염, 구충작용 등을 한다. 진통, 소염, 살균작용을 하므로 사지동통, 풍치, 종기, 피부악창, 결핵성 임파선염, 인후염, 피부소양 개선, 치루 등에 활용한다.

 급성 관절염, 역절풍으로 환부가 붓고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노봉방, 대산, 백초상을 같은 비율로 가루를 내어 환부에 바른다. 사지마비, 관절염, 굴신불에는 노봉방 8g, 계혈등 6g, 오초사 6g, 위령선 6g, 오공 4g, 지별층 4g 달여서 환부에 마사지하듯 여러번 하면 효과가 있다.

 풍치, 치통에 단방으로 노봉방을 가루를 내어 환부에 마찰한다. 피부염에 살균, 소염 진통작용을 하므로 노봉방, 천남성, 생초오, 적소두, 백반 등 같은 비율로 가루를 낸후 식초에 개어 환부에 바른다. 유방암에 농수가 나오고 파열이 된 경우에는 노봉방 10g, 쥐똥나무 열매 10g, 천련자 10g, 초탄 후 가루를 내어 환부에 바른다.

 정력부족, 유뇨증에도 노봉방을 초탄 한 후 음부에 바른다. 급성비염이나 만성비염에 염증억제 효과가 있으므로 생노봉방을 1215분간 입에 넣고 씹은 후 삼킨다. 신기부족으로 조루, 양기부족, 허리, 무릎 무력증 있을 때 노봉방 10g, 백지 10g을 가루를 낸 후 식초에 개어 잠들기 전에 배꼽주변에 붙이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모든 약이 그렇듯 노봉방도 신체가 허약한자나 신장기능이 감퇴자는 사용을 조절해야 한다.


지역

더보기
안성시시설관리공단, 시민운영위원회 운영위원 공개 모집
안성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정찬)은 시민운영위원회 운영위원 1명을 5일부터 17일까지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모집 대상은 환경관리분과 1명으로 구성된다. 시민운영위원회는 공단의 주요 정책과 현안 문제에 대한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논의기구다. 정기회의와 분과회의 등 자치활동을 통해 시민 복지 증진과 지역 발전을 목표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원 자격은 공단 시설물 이용 경험이 있는 안성시민으로, 운영위원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사람이다. 모집 신청은 이메일 접수, 공단 기획예산팀 사무실 방문 또는 우편을 통해 가능하며, 방문 접수는 평일 근무시간(9:00~18:00) 내에 이루어져야 한다. 우편 접수는 마감일인 17일 오후 6시까지 도착한 신청서만 유효하다. 또한, 시민운영위원회 위원 구성 시 양성평등기본법 제21조에 따라 특정성별이 위촉직 위원 수의 10분의 6을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 하는 기준을 반영하여, 이번 모집에서는 성별 균형을 고려해 여성위원을 우선 선발할 계획이다. 최종 선발은 심사를 거쳐 2026년 1월 초 공지되며, 선발된 운영위원은 2026년부터 2년간 활동하게 된다. 주요 활동으로는 분기별 정기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