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봉방

안정웅

안성시 약초연구회 (85) 

노봉방

 

세계평화봉사단

안성시지회장 안정웅

 

 오래된 집에 처마나 큰 바위의 비가 들어오지 않는 곳, 큰 나뭇가지에 붙어있는 말벌의 집을 약용하는 것이다. 말벌에 쏘이면 이내 졸도하거나 응급실로 실려 갈만큼 말벌은 강한 독성을 가지고 있지만 벌을 약용하는 것이 아니며, 벌집을 사용하는 것이다.

 당류, 봉방유, 비타민, 무기염 등이 있으며, 혈액응고 촉진 작용을 하며 체온 강하작용, 진통작용, 항균작용, 강심, 항염, 구충작용 등을 한다. 진통, 소염, 살균작용을 하므로 사지동통, 풍치, 종기, 피부악창, 결핵성 임파선염, 인후염, 피부소양 개선, 치루 등에 활용한다.

 급성 관절염, 역절풍으로 환부가 붓고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노봉방, 대산, 백초상을 같은 비율로 가루를 내어 환부에 바른다. 사지마비, 관절염, 굴신불에는 노봉방 8g, 계혈등 6g, 오초사 6g, 위령선 6g, 오공 4g, 지별층 4g 달여서 환부에 마사지하듯 여러번 하면 효과가 있다.

 풍치, 치통에 단방으로 노봉방을 가루를 내어 환부에 마찰한다. 피부염에 살균, 소염 진통작용을 하므로 노봉방, 천남성, 생초오, 적소두, 백반 등 같은 비율로 가루를 낸후 식초에 개어 환부에 바른다. 유방암에 농수가 나오고 파열이 된 경우에는 노봉방 10g, 쥐똥나무 열매 10g, 천련자 10g, 초탄 후 가루를 내어 환부에 바른다.

 정력부족, 유뇨증에도 노봉방을 초탄 한 후 음부에 바른다. 급성비염이나 만성비염에 염증억제 효과가 있으므로 생노봉방을 1215분간 입에 넣고 씹은 후 삼킨다. 신기부족으로 조루, 양기부족, 허리, 무릎 무력증 있을 때 노봉방 10g, 백지 10g을 가루를 낸 후 식초에 개어 잠들기 전에 배꼽주변에 붙이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모든 약이 그렇듯 노봉방도 신체가 허약한자나 신장기능이 감퇴자는 사용을 조절해야 한다.


지역

더보기
안성종합사회복지관, ‘안테나 4기’ 발대식
안성종합사회복지관(관장 박희열)이 지난 3일, 대학생 공익활동 연합동아리 ‘안테나 4기’의 발대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의 시작을 알렸다. ‘안테나’는 ‘안성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함께하는 나와 너’의 줄임말로, 안성 지역 대학생들이 공익활동을 기획하고 실천하는 대학생 연합동아리이다. 2022년 1기를 시작으로 올해 4기를 맞이한 ‘안테나’는 매년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긍정적 변화를 이끌고 있다. 올해 선발된 ‘안테나 4기’는 총 24명의 대학생으로 구성, △인식개선 캠페인 동아리 ‘안성, 안녕지킴이’ △팝업놀이터 동아리 ‘노는게 제일 조아’ △찾아가는 복지 인형극 동아리 ‘레디 액션’ 등 3개 팀으로 나뉘어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이들은 주도적인 공익활동 실천을 목표로 지역 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열정으로 뭉쳤다. 발대식에 참여한 ‘안테나 4기’의 이채원 학생은 “안테나 활동을 통해 보람과 행복이 가득한 한 해를 보내고 싶다”며 포부를 밝혔다. 박희열 관장은 “공익활동에 대한 대학생들의 뜨거운 열정이 매우 인상 깊다’며 ‘안테나 활동이 개인의 성장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해 나가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