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삼

안정웅

안성시 약초연구회 (89) 

단삼

 

세 계 평 화 봉 사 단

안성시지회장 안 정 웅

 색은 붉고 땅속뿌리가 인삼을 닮아서 단삼이라고 하지만 효능은 인삼과 전혀 다르다. 본래 단삼은 국내에서는 재배되지 않으나 최근에 수원, 철원 등지에서 재배에 성공하였는데 수입종 보다 효과가 우월하다.

 이 약은 최근 혈액대사를 촉진하는 효능이 현저하다고 하여 성인병 치료하는 명약으로 알려져 있다.

 약리작용으로 심장, 뇌혈관의 순환 개선 작용, 혈관확장 작용, 관상동맥 혈류량 증가, 심근허혈 개선, 뇌허혈순환 개선 작용 등을 하며 고지혈증, 동맥죽상경화 억제 작용, 혈액개통에 영향, 응집 억제 작용 등을 하며, 항산화 능력 향상 작용, 면역기능 활성화 작용, 항염, 항알레르기 작용, 간세포 재생촉진, 항간 섬유화 작용 등과 항궤양 작용, 담즙 분비 촉진 작용, 항암작용, 중추신경에 진정·진통 작용, 폐손상 방어작용, 신장 기능 개선 작용, 항균작용, 골절유합 촉진 작용, 심근의 보호 작용으로 괴사 면적 축소작용, 경피증, 낭창 치료효과, 진폐증 예방 작용, 월경불순, 월경통 치료, 각종 신경계 결손증(요추, 경추의 압박증)완화, 당뇨병 합병증으로 만성 다발성 주위 신경염 완화, 급선유선염 치료, ·노년기 눈, 녹내장 치료, 비염치료, 가슴 두군거림, 불안, 불면, 번조에는 단삼 12g, 금은화 12g, 연교 12g, 현삼 8g사용한다.

 뇌출혈로 인한 반신불수 언어장애. 보행장애 시 단삼 12g, 은행엽 12g, 천궁 10g, 고본 10g, 갈근 8g, 당귀 8g, 백지 6g, 강활 6g 사용한다. 다혈질이면서 머리가 무겁고 기억이 감퇴되는데는 단삼 8g, 천궁 12g, 당귀 15g, 황금 6g, 산수유 6g, 오미자 4g 사용한다.

 하복부가 차가워서 생긴 월경통, 월경불순에 단삼 12g, 육계 6g, 애엽 6g, 오수유 4g, 소희향 4g을 사물탕에 배합하여 사용하면 효과가 있다.


지역

더보기
안성시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 호평 일색‥“올해는 이렇게 즐기세요!”
가을 축제의 대명사,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가 지난 9일 개막식을 진행한 가운데 한층 성숙해진 모습으로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올해 바우덕이 축제는 웅장한 메인게이트를 시작으로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부스와 프로그램이 펼쳐져 눈길을 끈다. 축제장 입구에 마련된 종합안내소를 통해 각종 문의가 가능하고, 걸음을 옮기면 왼편에 보이는 대형 바우덕이 캐릭터와 테마파크를 마주한다. 올해 새롭게 구성한 이곳은 남사당 6(여섯)마당을 직접 보고 즐길 수 있는 몰입형 전통 놀이 공간으로 꾸며졌다. 특히 누구나 실제 외줄 위에서 어름(줄타기) 체험이 가능하고, 전통 인형극을 직접 해보는 덜미(꼭두각시극), 풍물 원데이 클래스, 바우덕이 페이스 페인팅, 덧뵈기 가면 만들기 등 가족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로 구성됐다. 수원에서 방문한 김모(40대·남)씨는 “매년 가을이면 바우덕이 축제를 빠지지 않고 찾아왔는데, 올해는 이전보다 공간구성이 잘 되어있어 이동하기에 편하고, 무엇보다 다채로운 체험이 있어 아이들이 좋아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재미있는 추억을 만들었다”고 전했다. 바우덕이 테마파크를 체험했다면, 조선시대 3대 시장 중 하나였던 안성 옛장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