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삼

안정웅

안성시 약초연구회 (89) 

단삼

 

세 계 평 화 봉 사 단

안성시지회장 안 정 웅

 색은 붉고 땅속뿌리가 인삼을 닮아서 단삼이라고 하지만 효능은 인삼과 전혀 다르다. 본래 단삼은 국내에서는 재배되지 않으나 최근에 수원, 철원 등지에서 재배에 성공하였는데 수입종 보다 효과가 우월하다.

 이 약은 최근 혈액대사를 촉진하는 효능이 현저하다고 하여 성인병 치료하는 명약으로 알려져 있다.

 약리작용으로 심장, 뇌혈관의 순환 개선 작용, 혈관확장 작용, 관상동맥 혈류량 증가, 심근허혈 개선, 뇌허혈순환 개선 작용 등을 하며 고지혈증, 동맥죽상경화 억제 작용, 혈액개통에 영향, 응집 억제 작용 등을 하며, 항산화 능력 향상 작용, 면역기능 활성화 작용, 항염, 항알레르기 작용, 간세포 재생촉진, 항간 섬유화 작용 등과 항궤양 작용, 담즙 분비 촉진 작용, 항암작용, 중추신경에 진정·진통 작용, 폐손상 방어작용, 신장 기능 개선 작용, 항균작용, 골절유합 촉진 작용, 심근의 보호 작용으로 괴사 면적 축소작용, 경피증, 낭창 치료효과, 진폐증 예방 작용, 월경불순, 월경통 치료, 각종 신경계 결손증(요추, 경추의 압박증)완화, 당뇨병 합병증으로 만성 다발성 주위 신경염 완화, 급선유선염 치료, ·노년기 눈, 녹내장 치료, 비염치료, 가슴 두군거림, 불안, 불면, 번조에는 단삼 12g, 금은화 12g, 연교 12g, 현삼 8g사용한다.

 뇌출혈로 인한 반신불수 언어장애. 보행장애 시 단삼 12g, 은행엽 12g, 천궁 10g, 고본 10g, 갈근 8g, 당귀 8g, 백지 6g, 강활 6g 사용한다. 다혈질이면서 머리가 무겁고 기억이 감퇴되는데는 단삼 8g, 천궁 12g, 당귀 15g, 황금 6g, 산수유 6g, 오미자 4g 사용한다.

 하복부가 차가워서 생긴 월경통, 월경불순에 단삼 12g, 육계 6g, 애엽 6g, 오수유 4g, 소희향 4g을 사물탕에 배합하여 사용하면 효과가 있다.


지역

더보기
‘LNG발전소 건설계획 철회 투쟁은 계속되고 있다’
“안성은 전력 공급지가 아니다” 안성시의회가 한국전력공사가 추진 중인 초고압 송전선로 안성지역 관통 건설 계획과 관련, 발 빠르게 지난 3월 18일 제230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공식 철회 요구 결의에 이어 안정열 의장의 반대를 위한 삭발식 단행과 송전선로 건설 반대 리본패용 등 한전의 일방적 추진에 맞서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시민과 함께하는 기자회견을 통해 졸속 환경영향평가 무효와 LNG발전소 건설계획 철회 촉구에 나서는 증 반대 투쟁의 강도를 높여가고 있다. 안성시의회는 시민의 건강과 지역 환경을 위협하는 용인 죽능리 LNG열병합발전소 건설계획에 강력히 반대하며, 해당 사업의 부당성과 환경영향평가 절차의 문제점을 고발하는 기자회견을 지난 4일 오후 시청 별관 앞에서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안정열 의장을 비롯해 전·현직 의원, 보개면 석우 마을 김재홍 이장, 박성순 청년회장 등이 참석, 주민 동의 없는 졸속 환경영향평가 무효와 LNG발전소 즉각 중단을 외쳤다. 시의회는 성명서에서 “SK이노베이션과 중부발전이 용인시 원삼면 죽능리 용인 SK 부지 내에 1.05GW 규모의 LNG열병합발전소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반경 10㎞라는 가이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