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삼

안정웅

안성시 약초연구회 (89) 

단삼

 

세 계 평 화 봉 사 단

안성시지회장 안 정 웅

 색은 붉고 땅속뿌리가 인삼을 닮아서 단삼이라고 하지만 효능은 인삼과 전혀 다르다. 본래 단삼은 국내에서는 재배되지 않으나 최근에 수원, 철원 등지에서 재배에 성공하였는데 수입종 보다 효과가 우월하다.

 이 약은 최근 혈액대사를 촉진하는 효능이 현저하다고 하여 성인병 치료하는 명약으로 알려져 있다.

 약리작용으로 심장, 뇌혈관의 순환 개선 작용, 혈관확장 작용, 관상동맥 혈류량 증가, 심근허혈 개선, 뇌허혈순환 개선 작용 등을 하며 고지혈증, 동맥죽상경화 억제 작용, 혈액개통에 영향, 응집 억제 작용 등을 하며, 항산화 능력 향상 작용, 면역기능 활성화 작용, 항염, 항알레르기 작용, 간세포 재생촉진, 항간 섬유화 작용 등과 항궤양 작용, 담즙 분비 촉진 작용, 항암작용, 중추신경에 진정·진통 작용, 폐손상 방어작용, 신장 기능 개선 작용, 항균작용, 골절유합 촉진 작용, 심근의 보호 작용으로 괴사 면적 축소작용, 경피증, 낭창 치료효과, 진폐증 예방 작용, 월경불순, 월경통 치료, 각종 신경계 결손증(요추, 경추의 압박증)완화, 당뇨병 합병증으로 만성 다발성 주위 신경염 완화, 급선유선염 치료, ·노년기 눈, 녹내장 치료, 비염치료, 가슴 두군거림, 불안, 불면, 번조에는 단삼 12g, 금은화 12g, 연교 12g, 현삼 8g사용한다.

 뇌출혈로 인한 반신불수 언어장애. 보행장애 시 단삼 12g, 은행엽 12g, 천궁 10g, 고본 10g, 갈근 8g, 당귀 8g, 백지 6g, 강활 6g 사용한다. 다혈질이면서 머리가 무겁고 기억이 감퇴되는데는 단삼 8g, 천궁 12g, 당귀 15g, 황금 6g, 산수유 6g, 오미자 4g 사용한다.

 하복부가 차가워서 생긴 월경통, 월경불순에 단삼 12g, 육계 6g, 애엽 6g, 오수유 4g, 소희향 4g을 사물탕에 배합하여 사용하면 효과가 있다.


지역

더보기
철도와 흥망성쇄를 겪어온 안성시
안성시의회 이관실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9일 안성시의회 주관 ‘안성형 철도유치를 위한 전문가 초청 정책토론회’의 패널로 참석했다. 이번 토론회에서 이관실의원은 ‘철도유치를 통한 안성의 균형발전과 성장기반구축’라는 주제로 안성의 철도역사와 현재의 교통현실, 그리고 안성형 철도유치방법에 대해 의견을 개진했다. 이 의원은 “안성은 철도와 함께 흥망을 겪어온 역사를 가졌다. 안성이 여전히 버스와 자가용등 도로교통에 의존하는 현실로 인접도시 교통망이 제한적이면, 일자리를 이동하더라도 자동차로 출퇴근할 시간이 길어져 안성을 떠나게 된다”고 현재의 교통현실을 지적하며 말문을 열었다. 이 의원은 수도권내륙선과 부발선에 대해 “현재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포함된 부발선은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에서 통과되지 못했고, 수도권내륙선은 예비타당성조사조차 진행하지 못했다”면서 그 원인을 “수도권지역과 비수도권지역의 평가방식이 다른데, 수도권에 있는 안성시는 평가항목(경제성, 정책성, 지역균형발전)중 지역균형발전 항목이 삭제된 평가 기준에서 인구밀도가 낮고 경제유발효과가 적어 BC값을 충족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덧붙여 “수도권이면서 비수도권 수준의 경제적 타당성을 가진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