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복자

안정웅

안성시 약초연구회 (91) 

나복자 

세 계 평 화 봉 사 단

안성시지회장 안 정 웅 

 나복자는 무의 씨를 말하는데 대개는 무를 식품으로만 알고 있으나 그 씨는 건위, 소화촉진 약으로 쓸 때에는 약간 볶아서 활용하고 변비에 쓸 때에는 생것으로 사용해야 유지 성분이 원변 작용하게 된다.

 약리작용으로는 항균작용, 항압강하 작용, 위장과 소장의 운동증강 작용, 진해 거담작용, 항염작용을 하며 소화불량, 변비, 위염, 위장, 담낭의 결설, 건위, 소화촉진 효능이 뛰어나다.

 소화불량이 있고 복부가 팽만하며, 트림을 하거나 혹은 복통과 설사 증상이 있을 때에 사용하면 위장의 소화력을 증진시킨다. 이같은 증상에는 나복자 10g, 신사 10g, 창출 10g, 신곡 8g, 맥아 8g, 진피 8g 이를 보화환이라 한다.

소 화불량이 있고 이질, 복통, 후증증상이 있을때에 처방하면 건위 작용을 얻고, 변비가 해소되는 처방에는 창출 10g, 나복자 8g, 작약 8g, 산사 8g, 대황 6g, 지실 6g, 신곡 4g, 맥아 4, 복향 2g, 감초 2g을 사용한다. 만성이면서 지방이 많아서 특히 노인성 변비에 단방으로 나복자 35g을 약한 불로 볶은 후 전탕하여 사용안다.

 담즙 역류성 위염에 대자석 15g, 지각 12g, 나복자 10g, 시호 8g, 황금8g, 작약 8g, 창출 6g, 감초 6g을 사용한다. 위장내 결석에 나복자 15g, 계내금 15g, 산사 15g, 지실 15g, 부자 6g, 양강 4g, 현호색 4g, 묵향 4g 담낭결석에 금전초 12g, 울금 12g, 작약 12g, 계내금 12g, 지실 10g, 시호 10g, 오령지 10g, 후박 10g, 나복자 8g, 포공영 8g, 대황 8g 사용한다.

 복부팽만에 나복자 12g, 인삼 8g, 후박 6g, 창출 4g, 지각 4g, 복령 4g 사용한다.(본래 무와 인삼의 배합은 하지 않으나, 위 본방만 사용한다. 해수 천식에도 나복자 330g, 만타라화 7g의 비율로 가루를 낸 후 오자대 크기로 제환하여 116g을 복용한다.

 고혈압에는 단방으로 나복자 6g0.3 되도록 농축하여 1개월~2개월 복용하면 혈압강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고지혈, 심장병과 뇌출혈, 신장 질환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좋은 약이나 허약자는 조심하는 것이 좋다.


지역

더보기
“제발, 평화를”… 방글라데시 청소년이 그린 절규, 세계를 울리다
방글라데시의 한 청소년이 그린 평화를 향한 절규가 세계인의 마음을 움직였다. 전쟁의 참상 속에서도 희망의 끈을 놓지 않는 어린이의 모습을 담은 이 작품은 40개국 1만 5932명이 출품한 국제대회에서 최고상을 거머쥐었다. ㈔세계여성평화그룹(IWPG)은 지난달 29일 온라인으로 개최한 제7회 ‘평화사랑 그림그리기 국제대회’ 시상식에서 방글라데시 샨토-마리암 창의기술 아카데미 소속 타스피하 타신의 작품 ‘평화를 향한 절규’를 대상으로 선정했다. 타신의 그림은 전쟁의 한복판에 선 인류의 절박한 외침을 생생히 담아냈다. 작품 중앙에는 눈을 감고 기도하는 어린이가 자리한다. 어린이 주변으로 탱크와 미사일, 불타는 건물들이 둘러싸고 있으며, 가시 철조망과 하늘로 뻗은 손들이 전쟁 속 희생자들의 고통을 표현했다. 연기 속 흰 비둘기와 평화 상징을 품은 눈, 뒤편의 국기들과 유엔 로고가 희망의 메시지를 전한다. 작품 곳곳에 새겨진 ‘제발(please)’이라는 단어가 관람자의 시선을 붙든다. “언뜻 보기에 이 작품은 혼돈과 불길, 파괴, 고통으로 가득 차 있지만 더 깊이 들여다보면 절망 속에서 피어나는 평화를 향한 침묵의 기도를 보게 된다.” 타신은 수상 소감에서 작품에 담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