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두

안정웅

안성시 약초연구회 (92) 

녹두 

세 계 평 화 봉 사 단

안성시지회장 안 정 웅

 녹두하면 빈대떡이 생각나지만 이것을 약용으로 사용하면 놀라운 효능을 발휘한다.

 농약 중독시 해독력은 녹두가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화장품으로 응용할 때는 피부 보습 작용과 염증을 해소하는데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녹두는 보기에도 아름답지만 효능도 다양한 약제이다. 해열, 이뇨, 토사곽란, 천식, 두통, 안구충혈, 피부장진, 풍진단독에 효과가 있고, 약물중독을 해독시킨다. 여름철 번조, 갈증을 해소시키는 것은 이 약이 차서 서늘하여 진액을 촉진하기 때문이다.

 위증에는 녹두 20g에 의이인 20g 갈아서 쓰면 효력이 있다. 피부 창양, 종독에는 녹두와 대왕을 30:10의 비율로 배합하면 치유력이 높아진다. 전신부종, 소변불리에 녹두 20g, 진피 10g, 양강 10g, 목통 10g 부자 4g 쓰면 소염, 이뇨 작용을 얻는다.

 부자, 파두농액 중독에도 녹두 30g, 김초 15g, 갈근 15g, 흑두 15g, 황련 8g으로 해독시킨다.

 녹두 약리 실험에서 녹두의 다당체와 단백질이 고지혈증 강하로 죽상동맥 경화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를 보이고 있다. 특히 발아 녹두는 동맥의 병변을 개선시키는데 현저한 반응을 얻고 있었다.

 피부, 안면 염증, 미백, 주름제거, 보습에는 녹두 15g, 율피 10g, 백지 10g, 황기 10g, 방풍 10g, 황정 8g을 전탕하여 복용하면서 전탕액 일부를 세안하면 효과가 크다.


지역

더보기
이관실 의원 ‘유니버설 디자인 활성화 토론회’ 성료
안성시의회 이관실 의원(더불어민주당, 나선거구)은 지난 23일 안성시장애인 복지관에서 안성시와 안성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안성시 지속협)가 주최한 ‘유니버설디자인 : 우리가 가야할 방향은?’이라는 주제로 안성시 유니버설디자인 활성화 토론회에 좌장으로 참석했다. 유니버설디자인은 범용디자인으로, 연령, 성별, 인종, 장애의 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이 제품·시설·설비를 이용하는데 있어 언어와 지식의 제약없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말하며, BF(베리어프리, 무장애)가 장애인을 위한 최소한의 법적 기본단계라면, 유니버설디자인은 모든 사람들을 위한 제도라 할 수 있다. ‘안성시 지속협 공공시설 유니버설디자인 현황조사’는 △23년 1차 안성시 가로 보행로 조사 △24년 2차 행정복지센터 및 보건지소 조사 △25년 3차 공도일대 공원 조사로, 3년간의 대장정을 안성시민들과 함께하는 유니버설디자인 인식개선 및 활성화 토론회를 통해 마무리했다. 이관실 의원은 지난 23년 안성시 가로보행로 조사 보고회에 토론자로 참석하여 보행로 개선에 대한 의견을 개진한바 있으며, 안성시 유니버설디자인 조례 제정 및 해당부서와 현장점검 및 조치를 한 바 있다. 이번 토론회에서 이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