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두

안정웅

안성시 약초연구회 (92) 

녹두 

세 계 평 화 봉 사 단

안성시지회장 안 정 웅

 녹두하면 빈대떡이 생각나지만 이것을 약용으로 사용하면 놀라운 효능을 발휘한다.

 농약 중독시 해독력은 녹두가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화장품으로 응용할 때는 피부 보습 작용과 염증을 해소하는데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녹두는 보기에도 아름답지만 효능도 다양한 약제이다. 해열, 이뇨, 토사곽란, 천식, 두통, 안구충혈, 피부장진, 풍진단독에 효과가 있고, 약물중독을 해독시킨다. 여름철 번조, 갈증을 해소시키는 것은 이 약이 차서 서늘하여 진액을 촉진하기 때문이다.

 위증에는 녹두 20g에 의이인 20g 갈아서 쓰면 효력이 있다. 피부 창양, 종독에는 녹두와 대왕을 30:10의 비율로 배합하면 치유력이 높아진다. 전신부종, 소변불리에 녹두 20g, 진피 10g, 양강 10g, 목통 10g 부자 4g 쓰면 소염, 이뇨 작용을 얻는다.

 부자, 파두농액 중독에도 녹두 30g, 김초 15g, 갈근 15g, 흑두 15g, 황련 8g으로 해독시킨다.

 녹두 약리 실험에서 녹두의 다당체와 단백질이 고지혈증 강하로 죽상동맥 경화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를 보이고 있다. 특히 발아 녹두는 동맥의 병변을 개선시키는데 현저한 반응을 얻고 있었다.

 피부, 안면 염증, 미백, 주름제거, 보습에는 녹두 15g, 율피 10g, 백지 10g, 황기 10g, 방풍 10g, 황정 8g을 전탕하여 복용하면서 전탕액 일부를 세안하면 효과가 크다.


지역

더보기
도의회 염종현 의장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이 26일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의장협의회 ‘전국 공항소음 대책 특별위원회’ 3차 정기회에 참석해 공항소음 피해지역과 주민들에 대한 현실적인 지원 필요성을 강조하며, 특위 활동을 격려했다.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산하 ‘전국 공항소음 대책 특별위원회’는 전국 공항소음 문제에 대한 공동 대응을 위해 지난해 6월 구성된 전국 광역의회 단위 위원회로, 이날 도의회를 찾아 3차 정기회를 열고 ‘공항소음 방지 및 소음대책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 건의안 등을 논의했다. 염종현 의장은 이 자리에서 “제가 살고 있는 부천시도 공항소음으로 인한 피해가 큰 지역이다. 과거에는 극심한 소음 탓에 인근 지역 주민들이 집단으로 이주하는 안타까운 사례를 목도한 바 있다”며 “공항소음과 관련 규제로 인한 피해는 표면적으로 알려진 것보다 심각하지만 여전히 이에 대한 조사와 데이터는 불충분하고, 현재의 법률과 지원 대책 또한 현실적인 피해를 보상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회는 국회대로, 정부는 정부대로, 또 우리 광역의회는 광역의회대로 각자의 경로에서 최적의 대책을 찾고, 현실에 불부합한 규정들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며 “‘공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