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사회경험과 신망이 있는 노인들 ‘지역봉사지도원’ 위촉

선발 노인들 노인권익신장, 복지증진 도모 매월 50만원씩 활동비 지급 받아

 안성시 지역 노인회장들의 최대 숙원인 경로당 운영 활성화 계획이 이번에 성사됐다.

 대한노인회 안성시지회 지역봉사지도원 발대식이 지난 25일 오전 지회 대회의실에서 김보라 안성시장, 송근홍 노인회 지회장과 임원진, 지역봉사지도원으로 활동하게 될 15개 읍면동 분회장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지역봉사지도원은 고령화 시대 사회적 경험과 신망이 두터운 지역 어르신을 지도원으로 위촉, 노인 권익신장과 복지증진, 그리고 봉사활동 촉진 등 지역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하게 하는 사업으로, 안성시는 15개 읍면동 분회 및 470개 마을 경로당별로 1명씩 총 485명의 지역봉사지도원을 위촉 운영하는 사업이다.

 송근홍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안성시의 지역봉사지도원 발대는 경기도내 44개 노인회 중 3번째 수행되는 사업이다”며 노인복지를 적극 추진한 김 사장에게 감사를 표명한 뒤 “안성시는 안성시만의 차별화된 맞춤형 노인일자리 발굴을 위해 국토비 10억원을 추가 확보한 뒤 자체예산 36억원을 추가로 투입, 노인일자리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점을 인식해 노인들이 경험을 살려 사회봉사 활동의 촉진과 노인복지 증진에 더 한층 노력을 할 것”을 당부했다.

 김보라 시장은 위촉장을 수여한 후 “항상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봉사에 나선 어르신들께 감사드린다”며, “지역봉사지도원으로서의 보람과 긍지를 갖고 지역사회 발전의 중심축이 되어 줄 것”을 요망했다.

 박광식 안성1동 분회장은 지역봉사지도원 대표로 선서하는 가운데 △국가와 안성시가 시행하는 노인복지 정책의 홍보와 안내에 적극 앞장선다 △자연보호 및 환경침해 행위단속에 적극 협력 △문화재의 보호 및 노인에 대한 교통사고예방 교육에 힘쓴다 등을 다짐했다.

 안성시는 예산 2여억원을 확보, 15개 읍면동 분회 및 485개 마을 경로당 별 1명씩 총 500여명에게 매월 50만원씩 활동비를 지급하게 된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