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 산란계농장에서 고병원성AI 의심축 발생

안성시 ‘긴급 예방적 살처분, 전 지역 방역 강화’

 안성시 일죽면 한 산란계 사육농가에서 지난 8일 H5형 항원이 확인돼 충격이 되고 있다. 현재 안성시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여부를 검사 중에 있어 결과가 주목된다.

 지난해 12월 3일 전남 고흥 오리농가에서 고병원성 AI가 최초 발생된 이후, 1월 5일 충남 천안 산란계농가를 마지막으로 전국에서 총 27건의 고병원성AI가 발생한 가운데 이후 3일만에 안성시에서는 처음으로 고병원성 AI 의심축이 발생한 것이다.

 이에 따라 안성시는 즉시 초동대응팀을 투입해 농장 출입을 통제하고, 농장에서 사육중인 전수(약 26만수)에 대해 긴급 예방적 살처분을 실시하고 아울러 선제적으로 농장 입구에 방역초소를 설치, 긴급 통제하고 방역차량을 동원해 집중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다행이 반경 500m 이내에는 다른 가금농장이 없어 추가적인 살처분은 이루어지지 않은 가운데 안성시는 감염축 색출을 위해 전체 사육 중인 가금농장 57개소, 3,998천수에 대해 전담공무원을 동원, 긴급 예찰을 실시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최근 전국적으로 가금농장에서 27건, 야생조류에서 12건의 고병원성 AI가 발생하는 등 위험성이 큰 시기로, 가능한 인력과 자원을 총 동원하여 질병이 추가 확산되지 않도록 차단방역에 철저를 기하겠다”며 “사육 중인 가금에서 의심증상을 발견하면 즉시 방역 당국에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