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향교 전교·유도회장 이·취임식 거행

34대 박종무 전교, 17대 김학원 유도회장 취임
박종무 전교 “유교의 사상의 온고지신 정신으로 안성4대정신 함양 할 터”

 향교 역사 491년에 빛나는 안성향교 전교와 유도회장 이·취임식 지난 25일 오전11시부터 향교 교육관에서 성황 속 거행됐다.

 이날 전교 유도회장 이·취임식에는 안정열 안성시의회의장, 박명수 도의원, 박석규 안성문화원장과 김상배, 김현지 전임 전교와 장의 그리고 많은 유림가족들이 교육장을 가득 메운 가운데 김용철 의전장의 ‘유림 실천 강령 낭독’ 순으로 진행됐다.

 행사는 유교 정신을 계승, 도의 및 윤리의식 함양과 전통문화 교육 창달을 위해 헌신, 많은 업적을 남기고 이임하는 정용문 전교가 이임과 함께 신임 박종무 34대 전교와 17대 김학원 유도회장에게 선임장을 수여하는 순으로 계속됐다.

 신임 박종무 전교는 취임사에서 “유교의 사상은 가정 윤리를 기본으로 인·의·예·지·신을 담아 지천명에 이르게 하는 것으로 공부자께서 설정한 학문의 과정도 예를 배우고 도를 터득하며 덕을 밝히고 성을 인식하며 천명을 깨닫는 것이다”서두를 꺼낸 후 “앞으로 우리 안성 유림은 온고지신의 정신으로 안성맞춤의 4대정신인 호국, 선비 및 효행정신, 장인, 예향정신을 배우고 익히며 현대에 부합한 도의 및 윤리의식 함양과 전통문화 교육의 창달로 안성시민과 함께하는 향교가 되겠다”며 “특히 안성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안성문화도시를 건설하는데 문화원과 연계해 적극 돕겠다”고 다짐해 열렬한 박수를 받았다.

 김학원 유도회장은 “지난 2003년에 입문하였지만 아직도 공자의 깊은 뜻을 알기에 보족하지만 유도회장이란 중책을 맡게 되어 어깨가 무겁다”며 “우리 민족에 면면히 이어져 오는 예의 존중의 사상은 유교의 인·의·예·지에서 비롯된 것으로 온고지신의 정신으로 성현의 얼을 되살려 퇴색되어 가는 유교적 윤리관과 도덕성을 회복하는 지표가 되어 병들어 있는 현실의 치유와 청소년 도의 항상을 위해 더 한층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안정열 의장, 박명수 도의원, 박석규 원장은 축사를 통해 “예로부터 유학은 우리 민족의 토대가 되어왔고 가정과 사회의 윤리질서를 유지하는 주줏돌이 되어왔다”며 “오늘 취임하는 박종무 전교, 김학원 유도회장, 그리고 이임하는 정용문 전교 모두 유림지도자로서 안성지역 유학과 우리의 정신을 지켜오신분들로 그 높은 정신을 본받아 도덕과 예의가 충만한 사회가 만들어 지길”간곡히 당부했다.

 안성향교는 앞으로 박종무 신임 전교자의 뜻에 따라 △효자, 효부 선발 표창 △어려운 생활로 혼례 못한 시민대상 무료 전통혼례식 추진 △관내 초, 중등 학생 대상 기초 한자반 △예절교육반 운영 등을 통해 유교정신을 실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한국지역신문협회, '힘쎈 충남, 대한민국의 힘' 공유
한국지역신문협회가 회원사 발행인과 소속 기자들이 참여하는 2024년 워크숍을 오는 9월 27~28일까지 1박 2일간의 일정으로 충남 천안시 상록리조트에서 개최키로 했다. 권영석 회장은 지난 4일 신용수 사무총장, 이원주 상임이사와 서산타임즈를 방문하여 충남협의회 이병렬 회장을 비롯한 임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2024년 워크숍’계획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올해 워크숍 주제를 ‘지역밀착과 공공저널리즘 전면화’로 정했다. 이에 따라 이번 워크숍에서는 지역신문이 단순히 소식을 전달하는 매체에서 나아가 실질적인 지역사회 변화와 발전의 한 축이 되기 위한 내용의 심포지엄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발행인과 소속기자는 물론 시도 협의회간 화합의 장을 만들어 지역신문 구성원이라는 것이 자랑스럽게 만든다는 계획이다. 권영석(봉화일보 대표) 회장은 “먼저 2024년도 워크숍을 주관하는 충남협의회 이병렬 회장을 비롯한 회원사 대표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올해 워크숍이 지역신문의 건전한 발전과 지역 언론 창달 및 회원사들의 권익 보호를 논의하고 친목 도모와 화합의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준비에 최선을 다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병렬(서산타임즈 발행인) 충남협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