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교원보호 연수자료’를 개발하여 3월 4일 경기도내 초・중・고교에 보급했다. ◦이번 연수 자료는 교권 침해를 예방하고 슬기롭게 대처하여, 교원은 교육활동에 전념하고 학생은 행복한 학습권을 누리며 학부모는 학교에 대한 믿음을 갖게 하고자 개발했다.
연수 자료는 대상에 따라 활용할 수 있도록 학생용・학부모용・교원용 3종으로 개발했으며, 간결한 내용 전달과 편리한 사용을 위해 파워포인트(PPT) 형태로 만들었다. 학생용은 학생인권과 교권의 이해, 교권과 학습권, 교권침해와 교권 보호 등을 담고 있으며, 교권침해 예방을 위한 학생들이 지켜야 할 사항도 안내하고 있다. 학부모용은 교권 침해가 학생의 학습권에 미치는 영향, 바람직한 학교의 모습, 학부모에 의한 교권 침해 유형과 지혜로운 대처 등 선생님이 행복하면 내 자녀의 수업도 행복하다는 내용을 전달하고 있다. 교원용은 교원들이 긍지와 사명감으로 교육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아이들이 좋아하는 선생님, 교권의 개념, 학생 이해를 통한 교권침해 예방법은 물론 법률자문, 심리상담, 치유프로그램 운영 등 교권 보호 기구도 소개하고 있다.
또한, 3월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연수 자료와 더불어 시범 강의 동영상 및 해설서도 제공한다.
경기도교육청 김정덕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이 연수 자료가 교권과 학생 인권이 상호 존중되는 학교문화 조성의 길라잡이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