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포

안정웅

안성시 약초연구회

 

곤포

 

세 계 평 화 봉 사 단

안성시지회장 안 정 웅

 

 곤포라면 어렵지만 다시마라는 우리가 접하기 쉬운 바다 식물이다. 민방요법으로 변비 치료제로 쓰이나 이것을 전탕하거나 환약으로 만들어 사용하면 장내 흡수율이 0.5% 이내로 적지만 발효 처리후 사용하면 효소나 미생물에 따라 몇 배의 효력을 기대할 수 있다.

 약리작용으로는 갑상선 기능증강, 진해, 평정, 면역기능 촉진, 혈소판 응집 억제, 강심, 평활근억제, 혈당강화, 고지혈 강하, 혈압강하 작용 하는 등 우리 몸에 유익한 바다 식물인 것이다.

 곤포는 거담, 이뇨, 소염작용을 하므로 갑상선종, 결핵성 임파선염, 식도암, 각기 부종에도 응용한다. 결핵성 임파선염 초기에 발적종창 혹은 응결된 상태에 있을 때에 사용하면 소염, 살균, 해열 작용으로 임파선염을 치료할 수 있다. 간열로 인한 임파선종에도 곤포 12g, 노회 12g, 청피 12g, 해분 8g, 시호 6g 달여서 사용하면 소염작용, 간 기능 개선 작용으로 치료될 수 있다.

 기혈이 모두 허약한 결핵성 임파선염에도 곤포 12g, 당귀 12g, 황기 12g, 숙지황 8g, 인삼 4g 달여서 사용하면 기혈을 상승케하며 고지혈 용해 작용, 혈압강하 작용, 혈액응고 작용, 채액면역과 세포면역기능 항진 작용 등 혈당강하, 조혈 작용, 지혈효과도 있다.

 대게 여자들에게 흔한 갑상선 질환에는 곤포 20g, 해조20g 제환하여 1230환씩 복용하면 부종억제, 소염, 연견 작용 등으로 응결부위가 소실된다. 식도암이나 폐암 등에도 곤포 15g, 백합 15g 사용하면 효험이 있다. 고혈압 환자나 뇌질환에도 곤포 30g, 해조 30g, 결명자 15g 사용하면 좋다. 당뇨에도 곤포 발효액 전탕액을 12회 정도씩 꾸준히 복용하면 좋다.


지역

더보기
이관실 의원 ‘유니버설 디자인 활성화 토론회’ 성료
안성시의회 이관실 의원(더불어민주당, 나선거구)은 지난 23일 안성시장애인 복지관에서 안성시와 안성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안성시 지속협)가 주최한 ‘유니버설디자인 : 우리가 가야할 방향은?’이라는 주제로 안성시 유니버설디자인 활성화 토론회에 좌장으로 참석했다. 유니버설디자인은 범용디자인으로, 연령, 성별, 인종, 장애의 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이 제품·시설·설비를 이용하는데 있어 언어와 지식의 제약없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말하며, BF(베리어프리, 무장애)가 장애인을 위한 최소한의 법적 기본단계라면, 유니버설디자인은 모든 사람들을 위한 제도라 할 수 있다. ‘안성시 지속협 공공시설 유니버설디자인 현황조사’는 △23년 1차 안성시 가로 보행로 조사 △24년 2차 행정복지센터 및 보건지소 조사 △25년 3차 공도일대 공원 조사로, 3년간의 대장정을 안성시민들과 함께하는 유니버설디자인 인식개선 및 활성화 토론회를 통해 마무리했다. 이관실 의원은 지난 23년 안성시 가로보행로 조사 보고회에 토론자로 참석하여 보행로 개선에 대한 의견을 개진한바 있으며, 안성시 유니버설디자인 조례 제정 및 해당부서와 현장점검 및 조치를 한 바 있다. 이번 토론회에서 이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