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약초 연구회

구자

구자

 

세 계 평 화 봉 사 단

    안성시지회장 안 정 웅 

 부추라고도 하며 잎은 식용으로 사용하지만 씨는 오로지 약용으로만 사용한다. 부추는 한라부추, 산부추, 참산부추, 두메부추 등 종류가 다양하다. 성분으로는 유화물질과 사포닌, 비타민C가 풍부하다. 약리작용으로는 항돌연변이 작용, 살충작용, 살균작용, 용혈작용, 호흡기 기도 점막의 분비 증가 작용, 항암작용을 한다.

 임상실험 결과 정력증강, 요실금, 유정, 부인대하증을 치료하며, 허리, 무릎 연약 증에도 효과가 있으며, 딸꾹질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신장기는 허약으로 인한 정력 감퇴, 허리, 무릎연약 무력증, 유정, 소변불리, 여성의 대하증에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간신 허약으로 인한 발기부전, 허리, 무릎의 연약, 무력 통증에 단방으로 사용하여도 좋다.

 음경이 무력하여 때로는 찌르는듯한 동통을 느낄 때 구자 40g, 보골지 40g을 가루 내어 112g물로 복용한다. 방광허약, 유정, 유노, 빈뇨, 대하에는 구자 단방으로도 사용한다. 신장과 방광이 허약하고 차서 소변을 자주 보거나 참지 못하는 증상에는 구자 150g, 보골지 120g, 녹각 120g, 용골 120g을 가루를 낸 후 환을 만들어 13, 130환씩 복용한다.

 방광이 차고 허약해서 나타나는 소변불금 증에는 구자 12g, 보골지 12g, 익지인 12g, 산약 10g, 산수유 8g, 오미자 8g을 가루낸 후 밀환 하여 13, 130환씩 복용한다. 신허요통에는 구자 12g, 두충 12g, 파고지 12g, 산약 10g, 산수유 8g, 우슬 8g, 골쇄보 8g, 구척 8g, 독활 4g, 강활 4g, 감초 2g 사용한다.

 각종 암에도 단방으로 구자 3로 전탕하여 음료대행으로 장기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지역

더보기
도의회 염종현 의장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이 26일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의장협의회 ‘전국 공항소음 대책 특별위원회’ 3차 정기회에 참석해 공항소음 피해지역과 주민들에 대한 현실적인 지원 필요성을 강조하며, 특위 활동을 격려했다.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산하 ‘전국 공항소음 대책 특별위원회’는 전국 공항소음 문제에 대한 공동 대응을 위해 지난해 6월 구성된 전국 광역의회 단위 위원회로, 이날 도의회를 찾아 3차 정기회를 열고 ‘공항소음 방지 및 소음대책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 건의안 등을 논의했다. 염종현 의장은 이 자리에서 “제가 살고 있는 부천시도 공항소음으로 인한 피해가 큰 지역이다. 과거에는 극심한 소음 탓에 인근 지역 주민들이 집단으로 이주하는 안타까운 사례를 목도한 바 있다”며 “공항소음과 관련 규제로 인한 피해는 표면적으로 알려진 것보다 심각하지만 여전히 이에 대한 조사와 데이터는 불충분하고, 현재의 법률과 지원 대책 또한 현실적인 피해를 보상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회는 국회대로, 정부는 정부대로, 또 우리 광역의회는 광역의회대로 각자의 경로에서 최적의 대책을 찾고, 현실에 불부합한 규정들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며 “‘공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