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척

안정웅

안성시 약초연구회

 

구척

 

세 계 평 화 봉 사 단

안성시지회장 안 정 웅

 

 고버과의 늘 푸른 여러해살이 땅치 식물인 금모구척의 뿌리줄기이다. 가공하지 않은 원래에 구척은 흡사 개의 척추뼈 같고, 털이 황색이므로 금모구척이라고 한다. 국내에서는 야생이나 재배가 되자 않아 인도네시아 등의 아열대 지방과 중국 남부에서 수입한다. 구척은 고사리류지만 약재를 보면 우리가 아는 고사리 종류와는 너무나 다르게 보인다.

 약리작용으로는 심근의 수축력 증가작용, 소염작용, 지혈작용, 항균작용을 하며 남성의 유정, 소변과다증환자, 부인 대하치료, 원기허약에 유효하며 외상출혈, 자궁출혈에도 사용한다.

 효능으로는 허리, 무릎을 강하게 하고, 관절에 유효하므로 반신불수, 요통과 슬관절염, 하지무력연약증, 사지마비, 동통, 소변과다, 유정, 여성대하에 효력이 높다.

 간·신기능 허약으로 오는 요통과 척추디스크로 보행 장애가 있으며 허리를 펼 수도 없고, 하체에 힘이 없으며 통증이 심한 증상에 구척 12g, 비해 12g, 속단 10g, 오가피 10g, 두충 8g 사용한다.

 노화과정에서 신장기능 허약과 간 기능 약화증상으로 골다공증이 심한 경우에는 구척 12g, 두충 12g, 골쇄보 12g, 자오가 12g, 신약 10g, 산수유 8g 사용한다.

 노동력을 과다하게 소모했거나 열악한 환경에서 발생한 척추연약, 연골퇴화에는 구척 12g, 두충 12g, 우슬 12g, 모과 12g, 오가피 10g, 창출 10g, 비해 10g 사용하면 효과가 있다.

 신장허약으로 인한 소변과다, 유정, 백대하 과다증에는 익지인 12g, 두충 12g, 구척 10g, 신약 10g, 산수유 8g, 오미자 8, 복력 4g 사용한다. 여성의 백대하증에는 검인 12g, 백과 12g, 구척 10g, 백지 6g, 녹용 4g, 백렴 8g 사용한다.

 신장기능 허약과 소변을 못 보는 증상이 있고, 입안이 건조한 사람은 조심해서 사용한다.


지역

더보기
‘42년 동안 기부 나눔 문화 확산에 큰 기여’
42년 동안 변함없이 봉사를 실천해 온 독지가가 있어 장기적인 경기침체와 극단적인 이기심이 충만한 사회 속 나눔 문화 확산을 통해 따뜻한 사회를 만들어 주고 있다. 참 선행의 주인공은 아시아일보 편종국 국장, 편 국장은 2024년 4월 안성시와 안성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주최·주관한 녹색장터에 각종 의류와 모자, 가방, 식품 등 230만원 상당 물품 기부를 통해 1회부터 7회까지 지속적인 유일한 나눔의 기증자가 됐다. 편 국장은 지난 42년 동안 한해도 거르지 않고 어려운 이웃과 소년소녀가장, 독거노인 등에 도서, 의류, 생필품을 꾸준히 제공하고 급성신부전 환자에게 위문금을 전달해 주는 등 이웃돕기를 몸소 실천해 나눔 문화 확산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안성토박이로 중앙대 경영대학을 졸업한 뒤 경기창조장학회 고문, 드론항공협회 고문, 가요작가협회 고문, 안성시시설관리공단 시민운영위원, 교육시책 자문위원 등을 맡아 사회활동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현재 안성문화원 고문으로 향토 문화예술 발전에도 혼신을 다하는 바쁜 가운데에서도 항상 불우이웃을 걱정하고 도움의 열정 속에 살고 있다. 한편 안성시 나눔의 녹색장터가 지난 27일 안성맞춤랜드에서 많은 시민과 학생들의 참여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