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척

안정웅

안성시 약초연구회

 

구척

 

세 계 평 화 봉 사 단

안성시지회장 안 정 웅

 

 고버과의 늘 푸른 여러해살이 땅치 식물인 금모구척의 뿌리줄기이다. 가공하지 않은 원래에 구척은 흡사 개의 척추뼈 같고, 털이 황색이므로 금모구척이라고 한다. 국내에서는 야생이나 재배가 되자 않아 인도네시아 등의 아열대 지방과 중국 남부에서 수입한다. 구척은 고사리류지만 약재를 보면 우리가 아는 고사리 종류와는 너무나 다르게 보인다.

 약리작용으로는 심근의 수축력 증가작용, 소염작용, 지혈작용, 항균작용을 하며 남성의 유정, 소변과다증환자, 부인 대하치료, 원기허약에 유효하며 외상출혈, 자궁출혈에도 사용한다.

 효능으로는 허리, 무릎을 강하게 하고, 관절에 유효하므로 반신불수, 요통과 슬관절염, 하지무력연약증, 사지마비, 동통, 소변과다, 유정, 여성대하에 효력이 높다.

 간·신기능 허약으로 오는 요통과 척추디스크로 보행 장애가 있으며 허리를 펼 수도 없고, 하체에 힘이 없으며 통증이 심한 증상에 구척 12g, 비해 12g, 속단 10g, 오가피 10g, 두충 8g 사용한다.

 노화과정에서 신장기능 허약과 간 기능 약화증상으로 골다공증이 심한 경우에는 구척 12g, 두충 12g, 골쇄보 12g, 자오가 12g, 신약 10g, 산수유 8g 사용한다.

 노동력을 과다하게 소모했거나 열악한 환경에서 발생한 척추연약, 연골퇴화에는 구척 12g, 두충 12g, 우슬 12g, 모과 12g, 오가피 10g, 창출 10g, 비해 10g 사용하면 효과가 있다.

 신장허약으로 인한 소변과다, 유정, 백대하 과다증에는 익지인 12g, 두충 12g, 구척 10g, 신약 10g, 산수유 8g, 오미자 8, 복력 4g 사용한다. 여성의 백대하증에는 검인 12g, 백과 12g, 구척 10g, 백지 6g, 녹용 4g, 백렴 8g 사용한다.

 신장기능 허약과 소변을 못 보는 증상이 있고, 입안이 건조한 사람은 조심해서 사용한다.


지역

더보기
이관실 의원 ‘유니버설 디자인 활성화 토론회’ 성료
안성시의회 이관실 의원(더불어민주당, 나선거구)은 지난 23일 안성시장애인 복지관에서 안성시와 안성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안성시 지속협)가 주최한 ‘유니버설디자인 : 우리가 가야할 방향은?’이라는 주제로 안성시 유니버설디자인 활성화 토론회에 좌장으로 참석했다. 유니버설디자인은 범용디자인으로, 연령, 성별, 인종, 장애의 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이 제품·시설·설비를 이용하는데 있어 언어와 지식의 제약없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말하며, BF(베리어프리, 무장애)가 장애인을 위한 최소한의 법적 기본단계라면, 유니버설디자인은 모든 사람들을 위한 제도라 할 수 있다. ‘안성시 지속협 공공시설 유니버설디자인 현황조사’는 △23년 1차 안성시 가로 보행로 조사 △24년 2차 행정복지센터 및 보건지소 조사 △25년 3차 공도일대 공원 조사로, 3년간의 대장정을 안성시민들과 함께하는 유니버설디자인 인식개선 및 활성화 토론회를 통해 마무리했다. 이관실 의원은 지난 23년 안성시 가로보행로 조사 보고회에 토론자로 참석하여 보행로 개선에 대한 의견을 개진한바 있으며, 안성시 유니버설디자인 조례 제정 및 해당부서와 현장점검 및 조치를 한 바 있다. 이번 토론회에서 이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